인기 기자
말 아낀 청와대, ‘탄핵’ 언급한 한국당…김태우 감찰결과에 여야 공방 격화
민주 "김태우 피해자 코스프레"…한국 "탄핵감 아닌지 답해야"
2018-12-27 16:49:19 2018-12-27 16:49:19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대검찰청 감찰본부가 27일 청와대 전 특감반원 김태우 수사관의 비위사실을 확인했다며 ‘중징계’를 요구한 가운데, 청와대는 “특별한 입장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대통령 탄핵’을 언급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였고, 더불어민주당은 김 수사관의 비위행위가 확인됐다며 정치 공세 중단을 요구하는 등 공방을 이어갔다.
 
청와대는 김 수사관의 비위사실이 확인됐고, 폭로의 신빙성이 약화되는 상황에서 굳이 반응해 문제를 키울 필요가 없다는 기류다. 초반 ‘미꾸라지’ 발언 등 불필요한 감정적 대응이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켰다는 반성도 엿보인다.
 
청와대의 침묵과 별개로 정치권의 공방은 보다 치열해지고 있다. 한국당은 감찰결과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 분위기로 검찰수사와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국정조사, 특검도입 등 공세 고삐를 더욱 죘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김 수사관을 범법자로 몰아가겠다는 수사 가이드라인에 충실한 감찰 결과”라며 “김 수사관 개인의 일탈로 치부하며 범법자로 몰아 끝날 수 있는 일이 결코 아니다”라고 반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선일보> 보도내용을 인용해 현 정부에서 민간인 사찰뿐만 아니라 공무원 사찰까지 이뤄지고 있다면서 ‘대통령 탄핵’을 언급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정부 시절 국무총리실 산하에서 일어난 사찰을 보고 ‘국기문란 행위로 탄핵이 가능한 사안’이라고 했는데 이번 일은 탄핵감이 아닌지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이번 사건의 본질은 김 수사관이 자신의 비리와 불법 행위들을 은폐하기 위해 얼토당토않은 허위 사실들을 유포하며 ‘피해자 코스프레’를 했던 것,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위 혐의자 김 수사관의 일방적인 주장을 대서특필하며 그의 불법행위를 계속적으로 부추겼던 언론, 이를 또다시 ‘문재인 정권 흔들기’에 악용하며 재탕 삼탕 정치공세에만 여념이 없었던 야당까지 모두 함께 반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해찬 대표도 이날 국회 의원총회에서 유치원 3법과 김용균법’(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놓고 여야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내용상 합의는 어느 정도 돼가고 있는데 김태우 수사관이라는 사람이 하는 터무니없는 행위 때문에 법 통과를 놓고 원내대표단이 고생을 많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나경원(왼쪽 두번째) 원내대표가 심각한 표정으로 김도읍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이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