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많은 국민들이 동의할 수 있는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 것"
"항상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뚜벅뚜벅 앞으로 가겠다"
2018-12-04 11:00:33 2018-12-04 11:00:56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더 많은 국민들께서 동의하고 함께 할 수 있도록 묻고, 듣고, 수용하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내겠다”고 다짐했다.
 
올해 마지막 5박8일 순방을 마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뉴질랜드 오클랜드를 떠나면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항상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뚜벅뚜벅 앞으로 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8일간 지구 한바퀴를 도는 순방을 마쳤다”며 “한반도 평화에 대한 각 나라 지도자들의 지지를 확인했고 대외 무역의 다변화를 위해 많은 협의와 합의를 이뤘다”고 보고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해야하는 일의 많은 부분이 외교”라며 “한반도 평화, 경제성장은 외교적 노력에 크게 좌우된다”고 설명했다. 또 “국내 문제와 외교는 결코 따로 떨어져 갈 수 없다”면서 “세계의 변화와 외교의 중요성에 대해 국민들께서 좀 더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라마지 않는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뉴질랜드 국빈방문과 관련해선 “아던 총리와 ‘사람중심’의 가치, 포용적 성장의 중요성을 깊이 공감했다”며 “과학기술, 방산 분야 등의 실질 협력을 강화하고 워킹홀리데이를 비롯한 인적교류의 확대방안을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뉴질랜드 제1야당 대표와의 만남도 소중한 시간이었다”면서 “책임 있는 정치지도자로서 양국의 우호협력 발전을 위해 초당적 외교를 펼치는 모습에 큰 감명을 받았다”고 밝혔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해외 순방 중 동포들과의 만남은 늘 힘이 된다”면서 순방지였던 체코, 아르헨티나, 뉴질랜드 현지에서 환영해준 동포들에게 감사인사를 했다. 문 대통령은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 평화의 한반도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결코 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오클랜드 코디스 호텔에서 열린 한-뉴질랜드 공동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