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LCC 면허전에 지자체도 가세…플라이강원·에어로케이 앞서
2018-11-20 14:15:16 2018-11-20 15:01:16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국토교통부가 내년 3월까지 신규 항공사 면허를 발급하기로 한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도 '면허전'에 가세했다. 당국의 결정에 지역경제 활성화가 좌우돼서다. 특히 강원도와 충청북도가 적극적이다. 도지사는 물론 지방의회까지 발 벗고 나섰다. 두 자치단체의 지원을 받는 플라이강원과 에어로케이가 경쟁에서 앞서가는 형국이다.  
 
현재 국토부에 면허를 신청한 신규 저비용항공사(LCC)는 플라이강원과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에어필립 등 모두 4곳이다. 국토부는 27일까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타당성 검증과 면허자문위원회 등을 거쳐 내년 1분기 중 면허 발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당국의 동향을 파악하려는 신규 LCC들의 정보전 못지않게 지자체의 눈도 온통 국토부에 쏠렸다. 면허 발급에 따라 지역공항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숙원이 풀리기 때문이다. 현재 플라이강원은 강원도 양양공항, 에어로케이는 충북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삼았다. 에어필립은 전라남도 광주·무안공항이 모기지다. 에어프레미아는 인천공항을 허브공항으로 활용한다.
 
사진/뉴스토마토
 
강원도는 플라이강원 면허에 사활을 걸었다. 지난해 양양공항 이용객은 1만5780명으로, 전국 8개 국제공항 중 가장 적다. 이에 최문순 강원지사는 줄곧 '플라이강원 설립을 통한 양양공항 활성화'를 공약했고, 강원도는 '도내 모기지 항공사 육성 및 지원조례'를 제정한 후 전담 실무팀까지 만들었다. 여기에 강원발전연구원과 양양군 시민들이 조직한 '양양공항 항공사유치추진단'까지 가세해 여론전에 힘을 보태고 있다. 플라이강원은 2016년과 지난해 두 번이나 면허가 반려돼, 올해는 꼭 면허를 받아야 한다는 의지가 강하다. 김정중 강원도의원은 "플라이강원 허가 문제는 정당을 초월해 도의회 차원에서 적극 추진하고 있는 사무"라며 "도정질의를 통해 도청에 계속 문제의식을 환기하고 청와대와 국토부 면담 등을 추진하며 도민들의 뜻을 전달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충북도 마찬가지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행정수도 세종시 관문공항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한 LCC를 인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LCC면허 문제로 올해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국토부 등을 면담했던 그는 6월 도청회의에서는 "헌법소원을 내서라도 에어로케이 면허 발급을 관철해야 한다"며 당국을 압박했다. 충북도의회도 지난해 11월 '청주공항 모기지 항공사 설립 촉구 건의안'을 채택, 청와대와 국토부 등에 보냈다. 국회에서는 국토교통위원회 박덕흠 자유한국당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이 힘을 싣고 있다. 박 의원은 올해 국정감사에서 "지방공항의 활성화는 거점 LCC 진입 여부에 달렸다"며 "한국공항공사와 국토부는 LCC 유치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에어로케이에 대한 지원사격에 나선 것.    
 
이처럼 LCC 신규 면허에 지자체까지 총동원 되면서 강원도의 지원을 받는 플라이강원, 충북과 공조하는 에어로케이가 경쟁에서 앞서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신규 항공사 허가를 열망하는 지역민심이 강한데도 국토부가 면허를 반려하면 후폭풍을 감당할 수 없으리라는 예상이다. 한 신규 LCC 관계자는 "지자체를 수시로 방문해 도청과 자주 정보를 공유하며 새 면허 발급을 위해 논의 중"이라며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주고 있고 올해 국토부도 면허 발급에 전향적이어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