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돈 내라" 재계 압박하는 국회…15개 그룹 불러 기금출연 요구
법적 타당성·상생 취지 강조했지만…기업인 "당혹스럽다"
2018-11-15 17:11:48 2018-11-15 17:11:51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국회가 상생·협력 명목의 기금 출연 요구하며 재계를 압박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15일 관계부처장관과 삼성·현대자동차·SK·LG 15개 그룹 관계자를 국회로 초청해 'FTA 이행에 따른 농어촌과 민간기업의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국회 농해수위원장인 민주평화당 황주홍  의원은 모두발언에서 부정적인 얘기도 없지 않지만, 명확히 해야 할 건 법치의 연장이라며 운을 뗐다간담회 취지인 농어촌 상생기금의 법적 근거를 강조한 것이다
 
농어촌 상생기금은 지난 201511월 한·FTA 비준 동의 과정에서 무역이득공유제의 대안으로 기업의 자발적 기부로 조성키로 한 여··정 합의에 기초한다. 국회는 이를 201612FTA 농어업법 등의 본회의 통과로 법제화했다. FTA 농어업법 18조의2 1항은 ‘FTA협정 이행으로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는 농어업·농어촌과 기업 간 상생협력 촉진을 지원하는 기금으로 정의했다. 관련법인 상생협력법은 재단 명칭을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으로 정하고, 조세특례법에서는 출연 기금의 10%에 해당하는 법인세액 공제 혜택을 규정하고 있다.
 
황 위원장은 연이은 FTA는 국익에 크게 도움 되지만 농업 같은 특정분야는 연속적인 불이익을 감수해야 해 FTA에 따른 영역별 이익의 대차대조표가 그렇게 나온 것이라며 법은 국회에서 통과했지만 그전에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치고, 전국경제인연합회·무역협회·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 다 찬성했다고 강조했다.
 
간담회 참석자들도 한 마디씩 거들었다. 특히 자유한국당 김태흠 의원은 앞으로 기금을 내고 정권이 바뀌더라도 재판정에 세우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주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며 국정농단 사건에서 불거진 대기업의 K스포츠·미르재단 출연 등 사회적 논란과 선을 그었다.
 
지난해 1월 법 시행 이후부터 올해까지 상생기금은 총 5057289만원이 조성돼 있다. 이중 공기업·공공기관이 4701089만원으로 93%를 차지하고, 민간기업은 351090만원으로 6.9%에 그친다. 개인·단체 명목으로도 0.1%5110만원이 모금됐지만, 모두 국회의원 및 농식품부·해수부·산업부 장관과 농어업인 단체 등에서 나왔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도 이날 호출을 받고 왔는데, 저도 사비로 출연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환담이 오가며 자발적 기부임을 강조했지만, 한 기업인은 간담회장을 나오며 우리도 당혹스럽고, 장관도 뭐라고 말을 흐렸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 대해 장관으로서 참석한 것 뿐이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농해수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박완주 의원을 비롯해 여당 의원들은 한 명도 참석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한 여당 의원은 야당 의원들이 예산안 합의를 해주지 않고 회의장을 빠져나간 데 반발해 참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국회에서 15일 열린 'FTA 이행에 따른 농어촌과 민간기업 상생발전 위한간담회'에서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오른쪽)이 이종현 롯데지주 전무와 악수하고 있다. 뒤로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보인다. 사진/뉴시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