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BGF리테일, 통합 허브센터 '진천 중앙물류센터' 오픈
일 70만건 발주량 처리…가맹점 상황 맞춰 운영 가능해져
2018-11-08 13:37:49 2018-11-08 13:37:49
[뉴스토마토 김은별 기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충청북도 진천군에 편의점 사업의 핵심 인프라 역할을 수행할 '진천 중앙물류센터(CDC: Central Distribution Center)'를 오픈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물류센터 오픈식에는 홍석조 BGF그룹 회장, 박재국 진천군 부군수, 김인슈 하이트진로 대표, 이영구 롯데칠성음료 대표 등 내외빈 30여명이 참석했다.
 
BGF리테일은 이번 진천 중앙물류센터 오픈을 통해 가맹점에 대한 물류 서비스 대응력 강화 및 물류 운영의 효율성 향상 등 물류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됐다. 이 곳은 대지면적 2만 7196㎡으로 연면적 5만8446㎡ 규모이며 생활용품 등 다양한 소규격 상품 등을 하루 평균 70만건의 발주량을 처리할 수 있다.
 
진천 중앙물류센터 전경. 사진/BGF리테일
 
진천 물류센터는 자동으로 상품을 이동시켜 근무자의 동선을 단축시키고 매장별 상품이 분류되는 최첨단 설비가 도입된 상·저온 물류시설과 간편식품 생산을 위한 제조공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BGF리테일은 가맹점의 상황에 맞춰 입지·상권별로 차별화된 상품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상품을 운영할 수 있는 대형 중앙 허브센터가 필수적이었다.
 
이번 물류센터 오픈으로 보다 많은 상품들을 가맹점이 원하는 시점에 결품 없이 공급 가능해졌으며 간편식품의 제조공장과 물류 거점의 통합으로 주먹밥, 샌드위치 등의 공급 리드타임이 단축돼 신선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 전국 22개 지역거점센터로 상품을 납품해야 했던 중소 파트너사들도  진천중앙물류센터 한 곳으로만 납품하게 되면서 전국 1만3000여개의 CU(씨유)매장에 원활한 상품 운영이 가능해졌다. 이로 인해 중소 파트너사들은 물류비 절감과 함께 재고 건전성도 한층 개선될 예정이다.
 
또한 물류센터 오픈을 계기로 BGF리테일의 물류 전문 회사인 BGF로지스 본사가 진천으로 이전하면서 약 1000여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석조 BGF그룹 회장은 "진천 중앙물류센터는 BGF그룹이 글로벌 종합유통서비스그룹으로 나아가는데 핵심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며 "BGF그룹은 최고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일상의 편의를 넘어 고객, 가맹점, 지역사회에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는 든든한 동반자 같은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진천 중앙물류센터는 시범 가동을 거친 후 내년 1분기 중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