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광주형 일자리' 탄력…노·정 원탁회의 출범
임금 줄여 일자리 나누기…민주 "예산 총력 지원"
2018-10-24 17:26:13 2018-10-24 17:48:26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주춤하던 '광주형 일자리'가 다시 탄력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광주광역시를 찾아 전폭적인 예산 지원을 약속하고, 시와 노동조합이 원탁회의를 출범키로 하면서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24일 광주시에서 개최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성공과 포괄적 지원”을 한 목소리로 결의했다. 이 대표는 “광주형 일자리가 초미의 관심사고 매우 큰 기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임금만 갖고 문제를 해결하는 시대는 지났다. 사회통합형 복지정책과 함께 임금을 조정해 갈등을 해결하는 시대로 넘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중앙정부와 광주시가 공공임대·행복주택 제공, 단설·공공유치원과 체육시설 설립 등 주거·교육·여가·의료 복지를 지원해 노동자에게 줄어든 임금을 상쇄하고 가처분소득이 늘어나도록 하는 일자리 창출 정책이다. 임금을 줄여 기업이 노동자를 많이 고용토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난 6월1일 현대자동차의 투자의향서 제출로 첫 모델이 가시화하는 듯했지만, 임금 감액 수준에 대한 노조 반발이 커지면서 아직 결실을 보지 못했다.
 
이 대표는 “당·정·청 협의를 통해 이제는 매듭짓도록 하겠다”며 “군산, 창원, 거제, 울산 등 어려움을 겪는 지역에서도 그 지역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는 선도적 사례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일자리 자체도 중요하지만 광주시민들이 의견을 하나로 모아나가는 합의 과정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문재인정부 일자리 정책의 핵심 중 하나가 광주형 일자리라며 한국의 잠재성장력이 한계에 도달했다. 제조업을 포함한 산업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도 꼭 성공시켜야한다고 생각하고, 중앙정부와 당도 물론이라면서 광주에서는 합의만 해주시면 된다. 예산은 당에서 책임지고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광주시와 한국노총 광주본부 등은 '현대차 투자유치 성공을 위한 원탁회의'를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대화를 시작하기로 했다. 이들은 “현대차와의 합작투자와 관련해 투자의 전제조건으로 거론되는 노동계 참여방식을 정립하고 투자요건을 확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24일 광주 빛그린국가산업단지를 방문해 부지 개발업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관계자로부터 산단개발 현황과 완성차 공장 부지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