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성 이어 화웨이도 5G 장비 인증신청
화웨이 시험 마치고 인증 대기중…"신청 5일 이내 가능 여부 결정"
12월 5G 전파 송출…"절차 갖춰지면 동글 5G 서비스 가능"
2018-10-04 13:02:56 2018-10-04 13:02:56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삼성전자에 이어 중국 화웨이도 정부에 5G 통신장비 인증을 신청했다. 글로벌 통신 장비업체인 화웨이는 보안 우려 속에서도 한국 장비 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 
 
이현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파기반과장은 지난 2일 정부과천청사 과기정통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단 스터디에서 "화웨이가 5G 기지국 장비 인증신청을 했다"며 "인증 가능 여부는 신청일로부터 5일 이내에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증은 장비에 대한 시험이 마무리된 후 정부가 시험 방법과 인증 서류 등을 검토해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단계다. 기업들은 과기정통부가 지정한 시험기관에서 장비의 시험을 받고 결과서와 장비 관련 서류를 제출해 인증심사를 받는다. 정부의 장비인증을 받아야 해당 장비를 제조·판매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의 5G 장비 시험기관은 지난 9월27일 지정된 7곳 이후 2곳이 추가돼 현재 총 9곳이다. 
 
삼성전자는 9월28일 3.5기가헤르츠(㎓) 대역 5G 기지국 장비 적합 인증을 마쳤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에릭슨, 노키아와 함께 SK텔레콤의 5G 장비업체로 선정된 바 있다. KT와 LG유플러스는 아직 5G 장비 협력사를 발표하지 않았다. 
 
화웨이 장비에 대한 보안 우려는 지속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과기정통부는 장비의 보안에 대한 점검은 정부가 아닌 민간의 몫이라는 입장이다. 단, 정부는 점검을 더 잘하게 하기 위해 자문을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박준국 과기정통부 정보보호산업과장은 "장비의 보안 점검은 이통사들이 직접하며 정부는 5G 보안 자문 협의회를 통해 기업들이 철저하게 보안 점검을 거치고 운영·관리하도록 자문을 할 것"이라며 "정부는 보안에 대해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검증을 대신 해준다거나 보증을 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왼쪽)과 최우혁 정보통신방송기술정책과장이 지난 2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기자단 스터디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지은 기자
 
한편, 정부와 이동통신사들은 오는 12월부터 동글(외장 연결장치)을 통해 5세대(5G) 이동통신을 먼저 선보일 전망이다. 휴대폰을 통한 5G 서비스 상용화는 2019년 3월이 목표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전 통신정책국장)은 "12월에 5G 전파를 송출할 수 있다"며 "기업들이 동글 형태의 5G 상용화를 하기 위한 조건이 갖춰진다면 12월에 가능하다"고 말했다. 동글은 컴퓨터에 연결하는 장치로, 추가 기능을 쓰기 위해 사용된다. 구글 크롬캐스트와 같이 미디어를 즐기거나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 관리·불법 외부 유출 방지 등의 용도로 쓰인다. 정부는 5G의 상용화를 쉬운 단말기부터 시작해 휴대폰으로 진화해가겠다는 방침이다. 단, 상용 서비스 전에 필요한 절차는 밟아야 한다. 기지국에서 5G용 장비가 준비돼야 하고, 이 장비들은 그전에 정부의 시험인증 절차를 끝내야 한다. 제조사들은 5G용 단말기를 공급하고 상호연동 테스트까지 한 후 약관 신고까지 마쳐야 한다.
 
정부는 통화중 기지국간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는 '핸드오버' 기능을 갖춘 이동형 단말기의 5G 상용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전 실장은 "고정형 CPE(가정용 단말기)는 미국 이통사 버라이즌이 먼저 상용화할 것"이라며 "한국은 이동형 단말기의 5G 상용화에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통사들도 동글을 통해 5G 서비스를 먼저 선보일 방침이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은 9월6일 열린 5G오픈랩 기자간담회에서 "12월에 5G 상용전파를 내보낼 것"이라며 "단말기는 스마트폰이 아닌 동글 형태"라고 말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동글을 통한 5G 서비스를 논의 중이다. 정부는 12월전까지 기지국과 단말기의 인증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