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성태 "노무현 탄핵 때 '대정부전복 위기관리' 기무사 문건 확인"
"계엄·위수령 용어 사용 안했지만 군사적 대비 계획 체계적 진행"
2018-08-01 17:52:44 2018-08-01 17:52:44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일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한 문건에 대해 “대정부전복 위기관리 문건”이라고 주장하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이석구 기무사령관을 불러 2004년 문건에 대해 보고를 받은 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기무사는 2004년 3월 12일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당시 기무사 1처 종합상황실에서 대정부전복위기 관리단계 평가회의 거쳐 위기관리 단계를 3단계서 2단계로 격상조정했다는 점이 확인됐다”며 “또 대통령 탄핵소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대정부전복대비 차원에서 기무사가 군사개혁을 수립하고 시행한 다수의 문건이 존재한다는 점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당시 작성된 대정부전복 위기관리 단계 격상건의 문건은 10여페이지의 본문과 수십페이지에 달하는 위기목록 및 중요목록이라는 첨부문건으로 구성돼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2016년 작성된 67쪽 분량의 기무사 계엄 실행계획과 유사한 내용 구성과 분량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해당 문건에는 쿠데타와 같은 대정부전복 상황을 파악하고 보고체계를 강화한다는 내용, 군 병력과 장비의 수도권 이동 사항, 미인가 집회 및 서클활동에 대한 관찰 강화, 대정부 전복 관련 첩보 수집 활동 방안, 대정부 전복 위해 요인 관련 종합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고 전했다. 그는 “59명의 특별관찰 대상자의 동향 집중 감찰과 A급 기자 관리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는 구체적으로 해당 문건에 계엄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는지에 대해선 “계엄이나 위수령 등의 용어를 직접 사용하진 않았지만 탄핵을 전후로 발생할지 모르는 정부전복에 대비한 군사적 대비계획을 체계적으로 진행했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국방부에 해당 문건의 비밀 해제를 요구한 뒤 문건을 입수해 공개할 방침이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일 오후 국회에서 기무사 문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