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노총, 'MB정부 노조와해' 손배소 청구
이날 기자회견 열어 "조합원 탄압···보수단체 지원" 주장
2018-06-29 19:06:37 2018-06-29 19:06:37
[뉴스토마토 최영지 기자] 민주노총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에서 노동조합 와해 공작을 벌였다며 국가를 상대로 손해를 배상하라며 소송을 제기했다.
 
29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등 노동단체 관계자 등 18명이 국가를 상대로 2억6600만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같은 날 제기했다.
 
원고로 참여한 단체는 민주노총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등 5곳이다. 이 외에 국정원 노조 와해 시도로 인해 해직 또는 사법처리 등의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13명도 소송에 참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정부는 KT 노조, 서울지하철 노조를 민주노총에서 탈퇴시키고, 조합원들을 탄압했다”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을 비방하는 보수단체를 국정원이 지원한 의혹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파괴 공작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 다시는 반헌법적 불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관련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당사자들을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양대노총 파괴공작 의혹을 받고 있는 이채필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2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영지 기자 yj113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