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후반기 원 구성 고차방정식…치열해지는 손익계산
운영위·법사위 쟁탈전…국회운영 주도권 달려
2018-06-18 16:24:06 2018-06-18 16:24:06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여야가 이르면 이번 주 중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을 시작한다. 의장과 2명의 부의장, 18개 상임위원회와 상설 특별위원회, 7개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배분한다. 그러나 이해관계가 복잡한 다당제 구도상 협상에 착수해도 합의에 도달하기까진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의 내부 사정으로 원 구성 협상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안다”면서 “그럼에도 이번 주말쯤에는 원 구성 협상을 시작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지방선거 참패로 위기에 처한 야당의 사정을 감안하더라도 국회 공백상태를 더 이상 지속해서는 안 된는 것이다. 원 구성 협상에 시동을 건 홍 원내대표는 실제 야당과 물밑 접촉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해법은 복잡한 고차방정식을 풀어야 나온다. 우선 민주당은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승리로 의석수를 늘린 만큼 원 구성 협상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태세다. 국회의장은 원내 1당이 맡는다는 관행을 앞세워 이미 지난달 문희상 의원을 신임 국회의장 후보로 정했다. 하지만 야당은 “여당·다수당이라고 국회의장을 자동으로 맡으란 법은 없다”며 지난달 원 구성 일정 합의에 불응하며 견제구를 날려놓은 상황이다. 부의장 자리를 놓고도 야권의 수 싸움이 치열하다. 한국당이 한 몫을 가져가고 남은 한 자리를 두고 바른미래당과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 경쟁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도 여야가 거세게 격돌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의석수로는 민주당이 8개, 한국당 7개, 바른당 2개, 민주평화당 1개 정도 가져갈 것으로 관측괸다. 하지만 청와대 견제와 국회 운영권이 달린 운영위, 법안처리 최후의 보루인 법제사법위를 차지하기 위한 여야 간 다툼이 불보듯하다.
 
민주당은 현재 운영위원장 탈환을 목표로 두고 있다. 당초 국정을 책임지고 운영한다는 측면에서 집권여당 원내대표가 운영위원장을 맡는 것이 관례였다. 그러던 것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조기대선을 거치면서 혼선을 불러왔다. 전반기 원 구성 협상 당시 운영위원장이 여당이던 새누리당(한국당)이 야당이 되고도 국회법상 ‘2년 임기’를 지켜야 한다고 고수하면서다. 민주당은 운영위원장 외에 법안 처리의 길목을 지킬 수 있는 법사위원장과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번영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연관성이 특히 큰 상임위원장 자리도 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도 같은 이유로 운영위원장과 법사위원장을 반드시 사수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김성태 원내대표가 맡았던 운영위원장 만큼은 청와대 견제를 위해서라도 절대 내줄 수 없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18일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김동철(오른쪽) 비대위원장이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을 예방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