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신라젠 "펙사펙, 간전이성 대장암 종양소멸 사례 확인"
2018-06-05 10:23:36 2018-06-05 10:23:36
[뉴스토마토 최원석 기자] 신라젠(215600)은 '펙사벡'을 선행요법으로 사용한 임상 1상 추가 결과를 지난 4일(현지시간)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포스터 세션에서 발표했다고 5일 밝혔다.
 
9명의 환자들(간전이성 대장암 6명, 흑색종 3명)에게 펙사벡을 수술 전에 1회 정맥 투여한 결과, 펙사벡은 암 조직에만 존재해 암을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능력을 보였다. 간전이성 대장암 환자 1명에게서 종양이 완전히 소멸되는 병리학적 완전 반응과 또 다른 간전이성 대장암 환자 1명에게는 종양이 일정정도 줄어든 부분 반응이 관찰됐다.
 
면역체계 조절 물질인 사이토키인 분비결과에서는 펙사벡 투여 2일 경과 후 환자의 혈액 내에는 선천면역계의 1차 방어물질인 인터페론-알파 등의 농도가 최고치에 도달해 펙사벡이 매우 신속하게 선천면역을 활성화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면역세포 기능 분석결과에서는 펙사벡을 투여 받은 환자의 혈액 내에는 투여 전보다 암세포 공격능력이 매우 향상된 NK세포가 존재한다는 점이 나타났다.
 
펙사벡 투여 후 한 달이 경과한 환자의 혈액 내에는 대장암 혹은 흑색종과 관계된 항원에 노출되면 이에 반응해 항암면역계 활성화의 핵심물질인 인터페론-감마를 분비할 수 있는 T-세포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환자가 펙사벡에 의해 항암면역을 후천적으로 얻게 됐다는 걸(획득면역) 의미하며, 추후 암이 재발하더라도 재빨리 공격할 준비를 한다는 게 신라젠의 설명이다.
 
수술하기 어려운 크기의 종양이거나 중요한 장기 기능을 보전하기 위해 종양의 크기를 줄여 수술을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을 선행요법이라고 한다. 이번 연구는 화학항암제를 대신해 펙사벡을 선행요법으로 투여한 것이다.
 
신라젠 관계자는 "이번 임상은 펙사벡이 선천면역 및 획득면역 모두를 강하게 증진시킴과 PD-L1 발현을 유도함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항암바이러스 제제에 요구되는 가장 어려운 조건인 정맥투여 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함으로써 다양한 암종으로 확장 할 수 있는 개발의 단서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임상은 신라젠 유럽 파트너사인 트랜스진 연구로 발표는 리즈대학교의 앨런 안토니(Dr. Alan Anthoney) 박사가 진행했다.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