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노조 와해 의혹' 삼성전자서비스 전무 피의자 조사(종합)
'그린화' 작업·기획 폐업 지시 등 확인
2018-05-08 10:14:55 2018-05-08 11:13:39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삼성그룹의 노동조합 와해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8일 최평석 삼성전자서비스 전무를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성훈)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최 전무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최 전무를 상대로 협력사의 노조 와해 공작인 이른바 '그린화' 작업과 기획 폐업 등을 지시했는지 등을 확인한 후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30일 윤모 삼성전자서비스 상무와 전 해운대센터 대표 유모씨, 양산센터 대표 도모씨에 대해 노동조합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하지만 박범석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달 3일 윤 상무에 대한 영장심사 결과 "조직적 범죄인 이 사건 범행에서 피의자가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 수사 진행 경과 등에 비춰 현 단계에서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유씨, 도씨에 대해서도 "일부 범죄 혐의에 대한 다툼의 여지, 도망과 증거 인멸의 가능성 등에 비춰 구속 사유와 필요성,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종합상황실 실무책임자인 윤 상무는 2013년 7월부터 2015년 말까지 '그린화' 작업을 추진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노조 활동 파업은 곧 실직'이란 시나리오를 만들어 기획 폐업을 진행하고, 폐업 협력사 사장에게 그 대가로 억대의 불법 금품을 제공한 것으로 조사됐다. 유씨는 2014년 3월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의 기획 폐업 시나리오대로 폐업하고, 그 대가로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도씨는 2013년 9월부터 노조원을 불법 사찰하고, 노조 탈퇴를 종용하는 등 노조 활동을 방해한 혐의다. 방해 행위에 괴로워하다가 노조장을 원한다는 취지의 유언을 남기고 염호석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자 삼성전자서비스와 비밀리에 접촉해 6억원으로 유족을 회유한 후 노조 몰래 화장하게 하고, 그 이후에도 최근까지 지속해서 '그린화' 작업을 추진한 것으로도 드러났다.
 
검찰은 법원의 기각 결정에 "윤 상무는 기획 폐업을 진행하는 등 '그린화' 작업을 지능적으로 장기간 직접 수행했다"며 "유씨, 도씨는 거액의 뒷돈을 받고 기획 폐업을 단행한 후 노조원 재취업을 방해하기까지 했고, 노조원 사망조차 '그린화 실적'으로 보고하는 등 사안이 매우 중하다"고 반발했다. 또 "이 사건 수사는 현재까지 압수수색과 조사를 통해 증거가 거의 완벽하게 확보됐기에 별다른 다툼의 여지도 있기 어려워 보인다"며 "영장 기각에 굴하지 않고, 흔들림 없이 실체 진실 규명을 위해 철저히 계속 수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는 삼성의 ‘노조와해’ 의혹과 관련해 지하 창고에 지역 서비스센터 관리 현황·각종 인사자료를 보관해둔 정황을 포착해 다시 압수수색에 나선 지난달 18일 오전 경기 수원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