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방·외교·통일·해수부 장관, 서해 NLL 총출동…'서해평화수역' 사전작업
연평도·백령도 현장 방문…"우발적 군사충돌 방지하고, 안전한 어로 보장"
2018-05-05 12:00:00 2018-05-05 12:30:13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송영무 국방부장관, 강경화 외교부장관,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이 5일 서해 최북단 지역인 백령도·연평도를 방문해 지역 주민의 안전한 어로활동 보장을 위한 의견 등을 청취했다.
 
국방·외교·통일·해수부 장관이 서해 최북단 지역을 동시 방문해 주민들과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27 판문점 선언에서 밝힌 서해 북방한계선(NLL)일대의 평화수역 조성을 위한 사전 정지작업 일환으로 풀이된다.
 
장관들은 주민들과 만나 “서해 NLL 일대에서의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을 방지하고, 안전한 어로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실제적인 대책을 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연평부대와 해병6여단을 방문해 작전현황을 청취하고 “우리 군의 굳건한 대비태세가 성공적인 남북 정상회담의 바탕이 됐다”며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군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NLL은 1953년 8월30일 유엔군 사령관이 유엔군 측 해·공군의 해상초계활동 범위를 한정하기 위해 동·서해에 설정한 해상경계선이다. 동해 NLL은 지상의 군사분계선(MDL)을 연장해 설정했지만, 서해 NLL은 서해5도(백령도·대청도·소청도·연평도·우도)와 북한지역과의 중간선을 기준으로 한강하구부터 12개 좌표가 복잡하게 연결돼 남북 간 무력 충돌이 빈번히 벌어졌다.
 
이에 남북은 지난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10·4 공동선언을 통해 해주지역과 주변해역을 포괄하는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를 설치하고 공동어로구역과 평화수역 설정을 합의했지만, 이명박·박근혜 보수정권 등장 이후 남북관계가 급랭하면서 현실화 되지는 못했다. 남북은 이번 달 열릴 예정인 장성급 회담 등에서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재차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20일 백령도 인근 해상 양식장에서 서해5도 어민들이 평화를 상징하는 한반도기를 어선에 달고 다시마 조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