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UAE 군사협정 흠결 있다면 재협상…비공개 협정, 적절한 시기 공개"
문 대통령 "한미, 북핵 빈틈없이 협력…남북대화 성사 트럼프 공 커"
2018-01-10 19:07:29 2018-01-10 19:07:29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아랍에미리트(UAE)와의 공개되지 않은 군사협정이나 양해각서(MOU) 내용에 흠결이 있다면 시간을 두고 수정·보완하는 문제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있었던 여러 건의 협정이나 MOU들은 전혀 공개되지 않았다”며 “상대국인 UAE 측에서 공개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라는 것이 비공개 이유였다”고 지적했다.
 
이명박정부 시기 UAE와 체결한 비공개 MOU에 ‘비상상황 발생 시 한국군이 자동 개입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군사협정이나 MOU 내용을) 적절한 시기가 된다면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얼마 전까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UAE 특사방문 진상을 밝히라’며 공세를 폈던 자유한국당은 출구전략 모색에 들어간 분위기다.
 
문 대통령은 한미 관계에 대해선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을 국제사회와 함께 해나가면서,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내고 외교적인 해법을 강구한다는 목표를 위해 공조해왔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대북 압박정책과 우리의 관여정책이 충돌할 가능성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현실적으로 가지고 있는 고민”이라면서도 “양국은 특히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에 있어서는 전혀 이견 없이 빈틈없이 협력해왔다”고 했다.
 
남북 고위급회담 성사 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금까지 최대의 압박·제재를 했기 때문에 그 효과를 보인 것’이라고 주장한 것을 두고는 “남북대화 성사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은 매우 크다.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전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발표한 한일 위안부 합의 처리방향 발표와 관련, “앞선 정부에서 양국 간 공식적인 합의를 했던 일이기 때문에 우리가 충분히 만족할 수 없다 하더라도 현실적인 방법을 찾아내야 되는 것”이라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협상 파기나 재협상 선언을 하지 않은데 대해서는 “일본에 진실과 정의 원칙에 입각한 위안부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것은 기존 합의를 파기하고 재협상을 요구하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9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