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무역정책도 포용성장…일자리 창출 비롯 고도화·다변화 필요"
"중소·중견기업 수출 적극 지원, 스마트공장 2022년까지 2만개로 확대"
2017-12-05 15:05:30 2017-12-05 15:05:30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5일 “무역정책도 새로운 시대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며 중소·중견 기업의 수출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수출의 고도화 및 다변화 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54회 무역의날 기념식 축사를 통해 “양적인 성장을 넘어 포용적 성장을 이루도록 발전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최근 우리 경제는 저성장과 양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직면해 왔다”며 “경제가 성장해도 일자리가 생기지 않고 국민 생활이 나아지지 않는다. 양극화가 소비를 막아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면서 정부의 경제철학 ‘사람중심 경제’를 강조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수출을 통해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수출을 통해 기업을 키우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중소·중견기업들이 더 많아져야 한다”며 기업 맞춤형 수출지원 시스템 구축을 약속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수출산업을 고도화해야 한다”며 “기존의 주력 수출산업에 인공지능(AI) 같은 혁신기술을 적용해 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높이겠다”면서 규제 개혁을 통한 신산업 육성 의지를 드러냈다.
 
특히 “스마트공장 확대는 중소, 제조기업의 생산성을 높여 수출기업이 굳이 해외로 나가지 않아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할 것”이라며 “정부는 현재 약 5000개인 스마트공장을 2022년까지 2만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는 기업에게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겠다”고 구체적인 청사진을 밝혔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 무역협력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대기업이 자신들과 협력하는 중소기업, 중견기업의 수출과 성장을 돕도록 요청한다”며 “정부도 상생협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우선주의, 통화 양적완화의 축소, 유가인상, 원화 강세 등 내년에도 우리를 둘러싼 무역 여건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각종 자유무역협정(FTA)의 조속한 타결, 신북방정책 및 신남방정책 추진 등을 통한 시장 다변화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54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