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재인정부 첫 청와대 국감…여야, 조국 불출석에 '난타전'
야 "인사참사 책임져야" vs 여 "민정수석 불출석은 관례"
2017-11-06 16:48:29 2017-11-06 16:48:29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정권교체 후 청와대를 대상으로 한 첫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가 6일 진행됐다. 임종석 비서실장을 필두로 정의용 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등 청와대 주요 참모진이 대거 자리했지만 여야는 이날 불출석한 조국 민정수석을 두고 1시간이 넘도록 의사진행 발언을 이어가며 첨예한 공방을 펼쳤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한 목소리로 문재인정부의 인사검증시스템을 문제삼아 조 수석의 국감 출석을 요구했다. 한국당 김선동 의원은 “비서실장이 공석인 상태에서 현안에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는 조 수석의 불출석 사유는 ‘국회 무시’를 넘어 ‘국회 멸시’”라며 “인사참사의 책임을 따져 물어야 하는데 그 책임자인 조 수석이 안 나오면 우리는 누구에게 따져야 하나”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과거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감 출석은 개인과 관련된 의혹이 있을 때였지 일반적인 업무를 사유로 출석한 적은 없다고 맞섰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인사 문제를 물을 거라면 (조현옥) 인사수석도 있고 인사위원회 위원장인 (임종석) 비서실장도 이 자리에 있지 않나”라며 “기밀을 요하는 민정수석 본연의 업무에 대해 국회에서 검증하지 않는 게 관례다. 지난 시기 국정농단까지 했던 우병우는 왜 막으려고 했냐”면서 보수야당의 이중적 태도를 꼬집었다.
 
한편 내년 지방선거 전남지사 출마설이 돌고 있는 임종석 비서실장은 “어떤 계획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임 실장은 청와대 참모진들의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도 “따로 출마 예상자를 조사해본 적은 없다”면서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잘 관리하겠다. 계획없는 사람이 꼭 부인을 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청와대 국정감사에 참석한 임종석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장이 조국 민정수석 출석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공방이 계속되자 눈을 감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