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북한에 '평창' 참여촉구…"평화의 길 열려있다"
"북한의 평창 향한 한 걸음, 평화 향한 큰 진전 될 것"
2017-10-31 16:32:54 2017-10-31 16:32:54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북한을 향해 “평창의 문, 평화의 길은 열려 있다”면서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참가를 거듭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을 101일 앞둔 이날 강원도 강릉시 아이스아레나 경기장에서 제18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북한이 평창을 향해 내딛는 한 걸음은 수 백발의 미사일로도 얻을 수 없는 평화를 향한 큰 진전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남과 북이 올림픽을 통해 세계인들과 만나고 화합한다면 강원도 평창은 이름 그대로 한반도의 평화와 번창이 움트는 화합의 장소로 거듭 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이 위원장으로 있는 헌법자문기구 민주평통 전체회의가 서울 이외의 지역에서 열리는 것은 창설 이래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여기서 모인 것은 평창의 성공을 기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이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평화의 올림픽’으로 이끌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 앞에 놓인 가장 큰 도전과 위협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라며 “그러나 평화통일의 원칙은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에 단호히 대처해왔다.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문제의 주도적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공조도 더욱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평화는 국민이 누려야할 권리다. 평화로운 한반도는 우리 모두의 책무”라면서 “우리의 목적지는 명확하다.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라며 민주평통 자문위원들이 국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평화통일에도 앞장 설 것을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강원도 강릉시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제18기 민주평통 자문회의 전체회의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