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중 '관계 정상화' 합의…'사드 갈등' 해소
내주 APEC서 정상회담 개최…문 대통령 방중·시진핑 방한도 추진
2017-11-01 09:02:51 2017-11-01 09:22:16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달 10일 베트남 다낭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을 계기로 정상회담을 갖는다. 지난해 7월 박근혜정부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강행 이후 악화일로를 걷던 양국 관계가 복원 수순에 들어섰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31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한·중 양국은 다음 주 베트남 다낭에서 열릴 예정인 APEC 정상회의 계기에 문 대통령과 시 주석 간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앞서 한·중 외교부는 이날 오전 10시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간 협의 결과’라는 보도자료를 동시 발표했다. 양측은 “한·중간 교류협력 강화가 양측의 공동 이익에 부합된다는 데 공감한다”며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남 차장은 “이번 정상회담 개최는 양국 간 협의 결과에 언급돼 있는 ‘모든 분야의 교류 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한 합의 이행의 첫 단계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되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관련 정상회의 기간 중 문 대통령과 리커창 총리와의 회담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양국 관계가 급속도로 복원되면서 문 대통령의 올해 12월 방중과 시 주석의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 방한이 현실화 될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이고 여러 협의가 필요하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이번 협의문 도출 배경에는 양국 최고위층의 ‘신뢰’와 미국 측의 외조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과 한반도 평화정책에 대한 중국 측의 신뢰가 있었다”면서 “중국 최고위층 내에서 문 대통령은 믿을만한 분이라는 이야기가 있어 합의를 끌어내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이어 “미국이 ‘사드는 제3국(중국, 러시아)을 겨냥하지 않는다’는 점을 중국에 계속해 말해준 것도 도움이 됐다”면서 “미국과는 긴밀히 협의했다. 협상 과정을 중간에 알려주고 동맹 간 불필요한 오해나 마찰이 없도록 주의했다”고 부연했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이 31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다음달 APEC에서 한-중 정상회담을 개최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