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무분별 폐업 그만, 폐업 안전장치 만든다
서울시, 폐업 고민 소상공인 전담창구 개설
2017-10-09 13:49:40 2017-10-09 13:49:59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창업한 소상공인의 절반 이상이 2년 이내에 폐업하는 현실에서 서울시가 폐업과정에 필요한 안전장치를 마련한다. 9일 서울시에 따르면 폐업을 고민하는 소상공인들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서울신용보증재단 17개 지점에 사업정리 지원 전담창구를 10일부터 운영한다.
 
2015년 중소기업청 기업생멸행정통계를 살펴보면, 창업생존율은 1년 62.4%, 2년 47.5%, 3년 38.8%에 불과하다. 창업만큼이나 폐업을 할 때에도 각종 신고절차, 기존 시설 처분, 법률사항 등 고려해야 할 점들이 많지만 정보 부족으로 필요한 조치를 누락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적지 않다.
 
이번 사업정리 지원 전담창구는 그간 서울시가 폐업과정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사업정리 컨설팅과 법률 상담, 폐업 절차 및 비용 등을 지원해온 ‘사업정리 지원사업’을 확대하는 것이다. 새로 개설된 전담창구를 이용하면 각 지점별 담당자와 직접 연결돼 신속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고, 필요한 절차와 지원 방법에 대해서도 더욱 상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어려운 상황에 처한 소상공인이 헤매지 않고 빠르게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밀착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기존에는 문의가 필요한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안내를 받다 보니, 사업 담당자와 직접 연결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제기됐다.
 
특히, 사업정리 지원을 신청한 소상공인에게는 전문가가 직접 사업장을 방문해 경영상태를 진단하고, 사업정리 절차 및 재기를 위한 컨설팅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폐업을 결정했다면 폐업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폐업신고에 필요한 행정절차, 재고처리, 시설 및 집기 처분에 필요한 공정견적 산출, 법률상담, 절세방법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폐업 이후의 재기 방안도 전문가와 함께 모색할 수 있다. 업종전환이나 사업장 이전 등의 경영 개선 방안을 찾거나, 재창업·재취업을 위한 컨설팅도 지원한다. 재창업이나 업종 전환, 사업장 이전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사업타당성 분석, 최적의 상권입지 분석과 전략 수립, 재창업 컨설팅 등을 통해 재도전과 다시 서기를 돕는다.
 
취업을 희망한다면 ▲진로적성검사 ▲직업·진로상담 ▲지자체의 일자리 지원 시스템 활용 정보 제공 ▲정부의 희망리턴 패키지 등 유관기관의 취업프로그램 등을 안내한다. 사업정리 지원 전담창구는 서울에서 현재 폐업을 고민하거나 재취업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단, 사업자등록을 말소하기 전이어야 하며, 이미 폐업을 완료한 업체는 제외된다.
 
곽종빈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장은 “장기화된 경기침체 속에서 존폐의 기로에 놓인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조금 더 빠르게 대처방안을 마련해 드리기 위해 전담창구를 개설했다”고 말했다.
 
서울 서대문구 이대역 근처의 폐업된 가게 앞을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