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정원 댓글부대' 놓고 연일 포화 쏟아내는 민주
우원식 "원세훈, 괴벨스 불러도 손색 없어"…추미애 "이완용도 이렇게 뻔뻔하지 않을 것"
2017-08-08 16:54:54 2017-08-08 16:54:54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8월 첫째 주 휴가를 마치고 각각 당무에 복귀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가 이명박정부 시기 국가정보원의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 의혹에 대해 연이어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현 정부 국정기조인 적폐청산에 힘을 실어주는 한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일각의 ‘정치보복’ 주장을 정면으로 돌파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인다.
 
우 원내대표는 8일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국정원을 사실상 나치의 게슈타포로 전락시켰고 민간인 3500명을 히틀러의 유겐트처럼 사이버 유겐트로 양성해서 정치공작에 활용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여전히 괴변으로 일관하고 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정말 괴벨스로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라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당에 대한 이른바 ‘머리자르기’ 발언 후 한동안 강경발언을 자제하던 추 대표도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원 전 원장을 놓고 “나라를 팔아먹은 이완용도 이렇게 뻔뻔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독설을 날렸다. 댓글부터 운영에 개입한 사람들에 대해 “매국노에 준하는 엄벌을 내려야 한다”는 말도 했다.
 
민주당 지도부의 이같은 발언은 야당의 반발에 명분이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국민 상식 선에서 생각하면 금방 답이 나올 일”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우 원내대표 입장에서는 마냥 비판을 이어가기는 쉽지 않다. 당장 9월 정기국회에서 문재인정부 정책기조를 뒷받침하는 법안 통과를 위해 야당의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의식한 듯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야당과는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해 세법개정안이나 각 당 공통공약 등 입법 상 협의를 해나갈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