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셀루메드, 다음달 BMP2 원료 영국 수출
2017-05-30 13:40:14 2017-05-30 13:40:14
[뉴스토마토 유현석 기자] 셀루메드(049180)는 영국의 정형용 의료 소재 개발 기업 로케이트세라퓨틱스사(이하 로케이트)와 지난 12일 BMP2원료 공급에 대한 본 계약을 체결하고 다음달 2만5000불에 해당하는 원료를 선적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셀루메드는 지난해 12월 로케이트사와 비밀유지계약을 맺었다. 셀루메드의 재조합골형성단백질과 로케이트사의 폴리머 기반 소재를 접목시킨 신제품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2001년에 설립된 로케이트사는 영국 노팅햄에 소재한 연구개발기반의 의료소재 제조업체다. 매출 39억불 규모의 다국적 의료기기 제조업체인 헤라우스 메디칼이 제1투자자로 되어 있으며, 그밖에 230억불 투자 규모의 웰컴트러스트 및 이노베이트유케이 등의 투자기관들로부터 투자를 받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4월 셀루메드의 골형성단백질을 적용해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소재한 제3의 시료분석기관(Custom Biologics)에 의뢰하여 객관적인 검증을 실시했다. 이후 양사는 지난 12일 공급계약 조건이 포함된 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협약을 맺었다. BMP2 원료를 첫 판매 공급을 시작으로 주기적인 공급을 할게 될 예정이다.
 
로케이트사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TAOS (Targeted, Orchestrated Signaling) 기술로 제조된 약물 전달형 폴리머 소재에 셀루메드의 재조합골형성단백질을 코팅시켜 젤타입의 주입형 약물전달시스템을 개발한다. 퇴행성 발목 및 척추 질환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는 양사가 개발 및 상업화를 상호 협력하는 조건으로 셀루메드는 경쟁적인 가격 조건으로 골형성단백질 원료를 판매 공급하기로 했다. 로케이트사는 상업화 단계 이후에 셀루메드에게 한국 내 독점 제조 및 판매권, 관련 제품 총 매출의 일정 비율을 로열티로 지급하는 등의 조건이 포함됐다.
 
로케이트사는 이후 셀루메드에서 개발되는 각종 재조합단백질 (rhBMP-4, rhBMP-7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를 순차적으로 적용시켜 셀루메드의 재조합단백질 원료의약품 사업 범위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셀루메드 관계자는 “이번 BMP2 로케이트 수출은 향후 논의되는 사업에 의미있게 작용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며 "로케이트사는 INFUSE제품을 능가하는 제품을 개발하여 세계시장에 파장을 일으킬 기업으로 셀루메드와 시너지 효과는 상당이 크다"고 말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