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단독)특검 "정진철 수석 '위증혐의 조사·고발' 적극 검토"
"정 수석 증언, 위증·증거인멸 가능성…중대 범죄로 판단"
2017-04-27 17:59:36 2017-04-27 18:06:59
[뉴스토마토 이우찬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정진철 대통령비서실 인사수석비서관을 위증 혐의로 고발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 수석은 27일 오전 이른바 블랙리스트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1급 공무원 일괄사표를 지시한 적 없다”고 증언했다. 김 전 실장의 혐의를 부인하는 증언으로, 앞서 김종덕 전 문화체육부장관의 진술과 배치된다.
 
특검 관계자는 이날 “정 수석의 증언은 사건의 중요성, 추후 위증에 대한 증거인멸 가능성 등을 종합하면 매우 중대한 범죄로 판단된다”며  “정 수석의 위증혐의 수사권한이 특검에 있는 것인지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사권한이 있다고 판단되면 즉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고, (수사권한이) 없다면 서울중앙지검에 위증혐의로 고발해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수석은 법정에서 “김 전 장관이 특검에서 정 수석이 1급 공무원 6명의 사표를 받으라고 요구했다고 진술했는데 맞는가”라고 변호인이 묻자, “김 전 정관이 어떤 근거로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겠는데 그런 사실 없다”라고 진술했다.
 
특검이 반대신문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도 1급 일괄사표 관련해 아예 모른다고 하고, 김 전 실장도 지시한 바 없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김 전 장관은 증인한테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했다”고 말했지만 정 수석은 “지시한 적 없다”라고 진술했다. 정 수석은 특검이 “그런 사실이 없는 건가 아니면 기억이 나지 않는건가”라고 묻자 “없다”고 잘라 말했다.
 
특검은 “김 전 장관은 증인이 두 차례 전화해서 처음에는 1급 6명 사표를 받으라고 했다가, 두 번째 통화에서는 3명을 찍어서 사표를 제출하도록 했다고 진술했다”며 정 수석을 재차 압박했다. 이어 “김희범 전 차관은 김 전 장관으로부터 증인의 지시를 전달 받았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니까 김 전 실장이 전화로 문체부에 오래 있어 사사로운 감정이 개입될 수 있지만 그러면 안 된다는 질책을 받았다고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수석은 그러나 “들은 적 없다”고 답했다.
 
우병우(오른쪽) 전 민정수석과 정진철 인사수석이 지난해 6월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신임 차관급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우찬 기자 iamrainshin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