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지지층 결집, 지지율 따라 달라…문·안 '뭉치고' 심·유 '흔들리고'
유승민 지지층 '바뀔 수 있다' 1주일 새 9%포인트 급등
2017-04-16 15:52:56 2017-04-16 15:52:56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19대 대선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지지층은 집결하는 반면 정의당 심상정·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지지층은 흔들리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문재인·안철수 두 후보의 ‘세력확장’ 노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전국 성인남녀 10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후 14일 발표한 4월 2주차 주간집계 결과에 따르면 기존 문 후보 지지층 중 ‘앞으로도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65%로 1주일 전(55%)에 비해 10%포인트 상승했다. 같은 기간 안 후보(58%→63%),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59%→69%)의 지지층도 집결하는 모습이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반면 지지율 4·5위를 기록 중인 심상정·유승민 후보는 사정이 다르다. 4월 2주차 기준 심 후보 지지층 중 계속해서 지지하겠다고 밝힌 비율은 26%로 전주(32%)에 비해 6%포인트 하락했다. 같은 기간 유 후보 지지층의 계속 지지 비율도 37%에서 31%로 내려갔다.
 
시기 별 대선주자 지지층의 '계속 지지' 여부 조사결과. 자료/한국갤럽
 
이에 따라 심 후보 지지층 중 ‘지지의향이 상황에 따라 바뀔 수도 있다’고 답한 비율도 1주일 사이 68%에서 71%로 상승했다. 유 후보의 경우 56%에서 65%로 9%포인트 급등했다. 선거가 임박하며 당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지지층은 결집하는 반면, 객관적으로 가능성이 희박한 후보들의 경우 지지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표가 사표가 될 수 있다’는 심리가 반영된 것이다.
 
정치권 일각에서 심상정·유승민 두 후보의 대선 완주 여부에 의구심을 나타내는 것도 이같은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바른정당 내부에서는 "상황(지지율)이 나아지지 않으면 후보에게 사퇴를 건의해야 한다"(이종구 정책위의장)는 목소리가 공공연하게 흘러나오는 중이다. 지지율 10%를 넘지 못하면 선거기간 중 사용한 비용을 한 푼도 보전받지 못하는 점도 두 후보의 중도사퇴 가능성을 뒷받침한다.
 
다만 당사자들은 중도포기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다. 유 후보는 지난 15일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직접 찾아 대선후보 등록을 마치고는 중도 사퇴 가능성에 대해 "제가 직접 들은 이야기는 전혀 없다. 사퇴는 없다"며 선을 그었다. 심 후보도 “돈 때문에 사퇴하는 일은 없다. 제가 사퇴하면 촛불시민이 사퇴하는 것”이라며 단호한 입장이다. 특히 심 후보의 경우 당선 여부와 상관없이 진보정치의 미래 동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라도 완주할 것이라는 예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나머지 후보들은 다자구도 속에서 자신의 득표율을 높이는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는 “문 후보의 경우 호남이나 정의당 지지층 등을 공략하면서 ‘될 사람에게 표를 몰아달라’는 설득논리를 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문 후보가 지난해 4·13 총선 당시 지원유세를 다니며 “야권지지 유권자들이 전략적으로 투표를 해줘야 한다”고 말한 것과 비슷한 기조를 펼친다는 것이다.
 
안 후보는 이른바 ‘자강론’을 내세우며 인위적인 선거연대나 후보단일화를 할 가능성을 일축하면서도 '합리적 보수층' 표를 끌어오기 위한 행보를 지속하는 중이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 도입문제에 대해 “현실적으로 사드 배치 결정을 취소하기는 힘들다”는 말로 수용 의사를 밝히는 반면 개성공단 재가동이 당장은 어렵다는 식으로 발언하는 것이 그 예다.
 
다만 안 후보의 이같은 전략은 자신의 지지기반인 호남의 민심과 배치된다는 점에서 한계를 보인다는 지적도 나온다. 보수층을 놓고 홍 후보의 공략도 거셀 것이라는 점도 변수다. 홍 후보 입장에서 선거보조금 보전을 위한 마지노선인 10% 지지율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유 후보 지지층을 뺏어와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지난 1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 어떻게 바꿀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2017 한국포럼 행사장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