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감원, 보험 가입 전 체크포인트 5가지 소개
본인 소득 및 납입부담 잘 따져야, 원금보장 원하면 일반저축성보험 만기유지
2017-02-28 12:00:00 2017-02-28 12:00:00
[뉴스토마토 이종호기자] #. 전업주부 A씨는 2년 후 전세금 인상에 대비하기 위해 월 적립형 금융상품을 찾던 중 저축성보험 상품(만기 10년)이 금리가 가장 높아 가입했으나, 2년 후 추가 전세금 납부를 위해 저축성보험을 해지하려고 환급금을 알아본 결과 납입원금 대비 10% 이상 손해가 발생한다는 것을 뒤늦게 알고 후회했다.
 
이처럼 보험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가입해 손해 보는 소비자들을 위해 28일 금융감독원은 금융꿀팁 200선 '보험 가입 전 필수 체크포인트 5가지'를 안내했다.
 
금감원은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자신의 소득과 보험료 납입부담 등을 잘 따져보고, 장기간 계약을 유지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원금보장을 원하는 경우에는 변액보험보다는 일반 저축성보험에 가입하고 만기까지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안내했다.
 
보험가입 시에는 목적에 맞춰 위험보장 상품과 장기저축성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하며 보험료를 꼼꼼히 확인한 후 가입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저렴한 보험료에만 현혹돼 보험에 가입했다가 정작 나중에 필요한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만큼, 보험가입 전에 해당 상품의 보장범위와 보험금 지급제한 사유를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갱신형과 비갱신형 상품은 보험료 산정방식 등에서 차이가 크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이종호 기자 sun126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