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천항만공사, 인천항 햇빛 나눔 발전소 준공
2016-12-28 15:36:32 2016-12-28 15:36:32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지속가능한 햇빛 자원을 통해 화석연료 사용을 막고 온실가스 배출 저감과 지역사회 나눔 사업을 위한 인천항만공사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다.
 
인천항만공사는 28일 아암물류1단지 및 북항배후단지 물류창고와 연안여객터미널을 활용한 햇빛 발전사업이 준공돼 운영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공사는 지난 5월 인천시 교육청, 한국지역난방공사, 탑솔라와 인천항 햇빛 나눔 발전소 건설을 위한 업무협력협약을 체결하고, 항만 내 창고, 터미널 지붕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공사에 착수했다.
 
햇빛 발전사업은 지속가능 자원인 태양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으로 공사는 2020년까지 기준 배출량 대비 온실가스 배출 3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1단계로 인천항 내항, 북항에 2단계 사업을 진행해 이미 7의 햇빛 발전소를 운용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기존 1,2단계 사업의 단순 지붕임대방식을 탈피해 신재생에너지 사회 환원 실현과 항만 물류업체의 수익창출을 위해 인천시 교육청, 아암물류1단지 입주업체와 협업을 진행했다.
 
아암물류1단지 입주업체는 유휴공간인 창고 지붕을 임대해 연간 약 5500만원의 수익과 사업기간 동안 발전 사업자로부터 지붕누수관리 등의 보수지원을 받는다.
 
인천시 교육청은 전력판매를 통한 수익 일부를 지원받아 지역사회 취약계층 학생을 위한 장학기금으로 활용하게 된다.
 
김영복 인천항만공사 항만시설팀장은 "공공과 민간 협력을 통한 3.0사업의 성공적 사례로 꼽히는 이번 사업은 항만운영, 에너지, 환경, 복지, 민간경영분야를 망라하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라며 "앞으로 공사는 관련 사업을 인천신항 및 배후단지 등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항배후단지 내 창고 지붕에 설치된 태양광 판넬. 사진/인천항만공사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