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탄핵 가결) 추미애, 국정공백 최소화 '국회·정부 정책협의체' 제안
2016-12-09 18:23:42 2016-12-09 18:23:42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9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가결 직후 ‘국정공백을 신속히 보완하기 위한 국회·정부 정책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게 되는 황교안 국무총리에 대해서는 “촛불 민심에 부응하는 개혁과제를 제대로 읽는지 지켜보겠다”는 말로 기존 사퇴요구를 일단 거둬들였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의 명령으로 출항한 탄핵호가 만선이 되어 돌아왔다”며 “권력자의 헌정유린에 맞서 민주공화국 헌정수호에 나선 위대한 국민의 주권선언”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이 4·19 혁명과 5·18 광주민주화운동, 1987년 ‘6월 항쟁’ 등에 이어 시대정신을 알리는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라 말한 추 대표는 “그러나 탄핵안 가결은 끝이 아니라 시작에 불과하다”며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야권 공조를 바탕으로 한 정국수습 필요성도 밝혔다.
 
‘외환위기에 버금가는 경제위기’가 걱정이라고 밝힌 추 대표는 “해법마련을 위해 정부·여당과 적극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 배치결정에 대한 중국의 보복조치와 조류인플루엔자 문제 등을 점검하고 종합대책을 촉구하기 위한 임시국회 소집요구를 하겠다"고 말했다. 국회와 정부 간 정책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는 한편 ‘최순실 국정농단’ 실체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활동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지는 질문에서 ‘황 총리에 대해 지켜보겠다는 것은 황 총리 체제로 갈 수 있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추 대표는 “민심과 달리 독주하기 않을 것으로 일단 기대를 한다. 국민불안과 혼란을 최소화하고 국정을 신속히 안정화하는 방안을 계속 논의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별도 브리핑에서 “지금은 (기존 주장했던) 내각총사퇴를 주장하지는 않겠다”며 “일단 대통령 대행체제가 들어서는 과정을 지켜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책협의체에 새누리당 이정현 지도부 체제를 받아들이는 것이냐는 질문에 윤 대변인은 “야3당이 먼저 만날까 생각 중이며 여당이 지도부의 대표성을 어떻게 확보할지는 지켜봐야 할 듯 하다”며 “현 지도부와 (비박(박근혜) 의원들이 주축이 된) 비상시국회의 등이 어떻게 정리될지 봐야한다”고 여지를 남겼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가결된 9일 오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회의실에서 추미애 대표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