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회가 추진 중인 탄핵안은…야권 "강행", 비박 "추가 논의 필요"
비박 의원들 한발 물러서자 박지원 "낙관하기 어려워져"
2016-11-29 18:50:53 2016-11-29 18:50:53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3차 대국민담화에서 자신의 퇴진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밝히면서 국회에서 추진 중인 탄핵 일정에 제동이 걸렸다. 야권은 탄핵 일정 변동없이 그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그동안 야권과 공조를 이어나가던 새누리당 내 비박(박근혜)계 의원들의 이탈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국회 본회의 의결이 불투명해졌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이날 박 대통령의 담화에도 탄핵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박 대통령의 담화에 대해 “한마디로 탄핵을 앞둔 교란책이고 탄핵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며 “탄핵절차에 한치의 흔들림 없이 (야권은) 단일대오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자신의 SNS를 통해 “대통령의 꼼수정치를 규탄하며 야3당, 양심적인 새누리당 의원들과 계속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고,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대통령과 친박(박근혜)의 국면전환 시도에 말려들지 않고 두 야당과 함께 흔들림 없이 탄핵안을 가장 빠른 시간 내에 통과시키는데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야3당이 한목소리로 탄핵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지만 탄핵 통과의 키를 잡고 있는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의 입장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어 탄핵안 추진 일정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당초 야3당은 이날까지 단일한 탄핵소추안을 마련해 이르면 다음달 2일, 늦어도 9일까지 3~40여명의 비박계 의원들과 함께 탄핵안을 표결 처리해 탄핵 정족수 200석 이상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새누리당 내 비박계 의원들은 이날 박 대통령의 담화에 대해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며 탄핵에 대한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못했다.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은 이날 “크게 달라지는 건 없을 것 같다”면서도 “일단 여야가 합의하는 것을 좀 지켜봐야하지 않겠느냐”며 즉각적인 탄핵에 돌입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한발 물러섰다.
 
박지원 위원장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 몇명과 통화를 했다”며 “탄핵에 대한 낙관을 하기에는 (전망이) 어두워졌다”고 현재 비박계 내 분위기를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