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안철수·박원순 "박 대통령 즉각 퇴진"
12일 시국집회 참여키로
2016-11-09 15:38:33 2016-11-09 15:38:33
[뉴스토마토 최한영 박주용기자]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의 후속대책 마련을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 지도부 차원의 대응과는 별도로 유력 대선주자와 시민단체 차원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만나 박근혜 대통령이 즉각 퇴진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동은 전날 안 전 대표가 여·야 정치인들을 상대로 비상시국 수습을 위한 '정치지도자회의'(가칭) 소집을 제안한데 따른 것이다. 박 시장도 지난 7일 야3당과 사회 원로가 참여하는 비상시국 원탁회의를 열자고 말한 바 있다.
 
안 전 대표는 회동 후 “가장 빨리 (현 시국을) 수습하는 길은 대통령이 물러나고 새로운 리더십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 박 시장과 저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도 “국민들의 요구는 한 마디로 대통령이 즉각 물러나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두 사람은 오는 12일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열리는 시국집회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최순실 게이트 국면 초반부터 박 대통령의 하야·탄핵 필요성을 제기했던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날도 페이스북에 “국민들은 대통령의 사퇴를 원한다”며 “사퇴가 전제되지 않은 어떠한 해결책도 미봉책일 뿐”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전날 박 대통령의 국회 방문 후 여당인 새누리당은 물론 야당 일각에서도 총리인선 협상에 나서는 ‘출구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점을 의식한 듯 “박근혜(대통령)와 새누리당의 온존을 전제한 수습책을 수용하면 불똥이 야당에 튄다”며 “국민 뜻을 따라 탄핵절차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명시적으로 박 대통령에 대한 하야 주장을 내놓지 않는 가운데 각 대권주자들의 박 대통령 하야촉구 목소리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문재인 전 대표도 “국정 공백과 혼란을 하루빨리 끝낼 수 있는 결단을 스스로 내려주는 것이 마지막 도리”(8일 원로회동)라며 박 대통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지난 7일 기자들을 만나 “대권후보와 당의 메시지는 분리되는 것이고 스텐스(입장)가 다를 수 있다”며 “득표전략에 따라 후보들이 세게, 약하게 말하는 것인데 당에 가둬놓으면 자기 선거 전략을 펴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야3당 의원들 사이에서도 박 대통령의 하야나 국정에서 손을 떼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강병원·권미혁·기동민 의원 등 민주당 소속 의원 47명은 전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박 대통령이 국정에서 완전히 손을 떼고 2선으로 후퇴할 것과 국면전환을 꾀하는 일체의 정치적 행위를 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정치권 곳곳의 이 같은 움직임은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국민여론을 등에 업고 있다. 알앤써치가 9일 전국 성인남녀 1510명으로 대상으로 조사·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2.2%가 박 대통령 하야 후 조기대선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조사에서 이재명 시장이 문재인 전 대표와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에 이어 대선후보 지지율 3위(9.6%)로 올라선 것도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민심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정치권 일각과 시민사회계의 대통령 하야 요구는 오는 12일 광화문 촛불집회에서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일 집회에 주최측 추산 20만명(경찰 추산 4만5000명)이 운집했던 점을 고려하면 12일에는 최소 50만명 이상이 거리로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각 대학과 시민사회계의 박 대통령 하야촉구 움직임도 이어졌다. 전국 1553개 시민사회단체는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을 발족했다. 박 대통령의 모교인 서강대 학부·대학원 총학생회와 정치외교학과 운영위원회 등 27개 학생회·모임은 이날 “법과 제도를 부정하고 민주주의를 위협한 박 대통령의 정치학 명예박사 학위를 인정할 수 없다”며 학교본부에 학위 박탈을 요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과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회동을 갖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박주용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