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최순실씨 자택 등 전방위 압수수색(종합)
미르재단, 전경련 등 9곳서 증거물 확보 중
2016-10-26 11:05:50 2016-10-26 11:05:50
[뉴스토마토 김광연기자] 청와대 비선 실세로 꼽히는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씨가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미르·K스포츠재단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26일 압수수색과 관계자 소환을 동시에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사건 수사팀(팀장 한웅재 형사8부장)은 이날 "오전 9시부터 미르재단을 비롯해 K스포츠재단,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등 이번 사건과 관련된 사무실, 주거지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순실 주소지 및 거처, 사무실 여러 곳과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주거지 등 총 9개 장소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달 29일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가 최씨와 안종범 대통령비서실 정책조정수석 등을 검찰에 고발한지 28일 만에 이뤄졌다.
 
전경련이 774억원에 출자해 만든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은 설립과 대기업 출연금 모금 과정에서 청와대와 최씨가 연관된 정황이 드러나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또 문화체육관광부가 두 재단 설립 허가를 평소와 달리 초고속으로 시행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최근에는 최씨와 정유라(정유연에서 개명)씨 모녀를 둘러싼 다른 여러 의혹도 터져 나오며 논란을 키우고 있다.
 
수사 초반만 해도 압수수색에 미온적이었던 검찰은 미르·K스포츠재단 사건 관련해 이날 처음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하루가 다르게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최씨가 두 재단 자금을 독일로 빼내기 위한 창구로 설립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더블루케이의 조모 전 대표도 이날 소환했다.
 
검찰은 조씨를 상대로 더블루케이를 설립한 배경과 K스포츠재단과 업무 관계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수사팀은 25일 이용우 전경련 사회본부장을 비롯해 권모 팀장, 노숭일 K스포츠재단 부장 등 3명을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또 24일에는 최씨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박헌형 K스포츠재단 과장을 소환했고 23일에는 김형수 전 미르재단 초대 이사장을 비롯해 김필승 현 K스포츠재단 이사와 K스포츠재단을 담당했던 전임 문체부 과장급 공무원을 소환 조사했다.
 
지난달 23일 미르재단. 사진/뉴시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