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에이티젠 "NK뷰키트, 미국서 전립선암 진단 능력 입증"
2016-09-01 14:01:27 2016-09-01 14:01:27
[뉴스토마토 유현석기자] 에이티젠(182400)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병원과 콜로라도대학병원에서 진행 중인 자사의 NK뷰키트를 이용한 전립선암 진단 임상시험에서 높은 특이도와 우수한 민감도를 나타냈다고 1일 밝혔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병원의 닐 플래슈너 박사(Dr. Neil Fleshner)팀이 진행하고 있는 전립선암 진단 임상시험에 200명의 환자가 참여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 팀의 바킨 박사 그룹이 파일럿으로 진행한 첫번째 70명의 시험 결과 NK뷰키트가 21명의 조직검사 양성 판정 전립선암 환자를 찾아내 매우 높은 진단 특이도와 우수한 민감도를 보였다"며 "22명의 조직검사 음성환자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NK세포 활성도가 특정됨으로써 매우 우수한 음성 판정 연관성도 보여줬다"고 말했다.
 
콜로라도대학병원에서도 전립선암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데이비드 크로포드 박사(Dr. David Crawford) 팀이 총 250명을 대상으로 전립선암 진단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콜로라도대학병원 결과도 노스캐롤라이나대학병원 최초 70명의 결과와 유사한 경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두 병원 모두 9월 중 최종 결과를 얻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NK뷰키트가 기존 진단법을 보완하는 수단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K뷰키트는 기존 전립선암 진단 방법인 PSA테스트가 전립선염과 전립선암 구별능력이 없는 점을 보완해 조기에 보다 정확하게 암을 진단할 수 있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다.
 
박상우 에이티젠 대표는 “미국과 유럽에서 여러 암에 대한 진단 임상 시험이 진행 중”이라며 “애초 기대했던 결과들이 속속 나오고 있어 향후 매출 확대에 청신호를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월부터 로스앤젤레스 지역 유방암클리닉에서 진행 중인 삼중음성유방암에 대한 임상시험은 250명이 참여했다. 기존의 유방암 검사 기법에 비해 8개월 이상 빠르게 삼중유방암 치료 환자의 암 재발 여부를 진단해 줄 수 있는 것으로 결과를 보였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유방암 관련 임상시험 결과는 올해 말에 최종 발표될 계획이다.
 
유현석 기자 gus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