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특징주)코데즈컴바인, FTSE 스몰캡지수 제외 소식 속 약세
2016-06-02 09:14:05 2016-06-02 09:14:05
[뉴스토마토 권준상기자] 코데즈컴바인(047770)이 FTSE 아시아·태평양 스몰캡지수에서 제외된다는 소식 속에 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 
 
2일 오전 9시10분 현재 코데즈컴바인은 전거래일 대비 1900원(3.37%) 내린 5만4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한국거래소는 FTSE가 코스닥시장 관리종목인 코데즈컴바인을 아시아·태평양 스몰캡 지수에서 제외한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FTSE 아시아·태평양 스몰캡지수는 FTSE가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태평양 주요국가의 상장기업 중 시가총액이 일정규모 이하인 소형주를 대상으로 산출하는 지수다.  
 
FTSE는 “해당종목이 거래소에 의해 관리종목으로 지정돼 제외하게 됐다”고 사유를 밝혔다. 코데즈컴바인 종목은 오는 20일에 FTSE의 관련지수 산출에서 제외될 예정이다. 
 
FTSE는 한국, 싱가폴 등의 관리종목 등을 지수편입 대상에서 제외하는 지수산출 기준 개정을 지난달 23일 완료했다. 개정안에는 한국, 싱가폴 등 해당 거래소에 의해 주시대상종목(관리종목 등)으로 별도 관리되는 종목은 부적합한 종목으로 지수에서 제외되며, 기존 지수구성종목이 주시대상종목으로 지정되는 경우에는 다음 정기변경(분기별) 때 지수에서 제외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당종목이 주시대상종목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12개월이 경과해야만 지수구성종목으로 고려될 수 있다. 
 
한편, 앞서 FTSE가 관리종목인 코데즈컴바인의 FTSE 아시아·태평양 스몰캡 지수 편입을 발표한 3월2일 이후 한국거래소는 FTSE에 해당종목이 관리종목인 사실과 실제유통 가능한 주식이 매우 적다는 사실을 아시아 사무소(홍콩)에 설명하고, 영국 런던의 본사 방문 등을 통해 해당종목이 지수에서 제외되도록 협의해왔다. 
 
권준상 기자 kwanjj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