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심상정 "소녀상 논의 없었다는 대통령 발언 사실 아냐"
정부, "소녀상 철거 약속 없다" 거듭 강조
2016-04-28 18:04:00 2016-04-28 18:04:00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28일 “소녀상 철거와 관련된 발언이 한일 외교 당국 사이에 진실게임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국회 차원의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심 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소녀상 문제를 '언급도 안 된 문제이며 정치공세'라고 일축했다. 그러자 일본 관방 부장관이 양국 합의에 소녀상 철거도 포함돼 있었다고 정면으로 반박하는 사태가 전개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해석이 다를 수는 있어도, 논의 자체가 없었다는 박 대통령의 발언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정부는 지난해 한일 정부간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소녀상 철거에 대한 약속은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소녀상과) 위안부 지원재단 설립은 완전히 별개의 사안으로서 합의 문구에도 (소녀상에) 관한 연계성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관방 부장관이 한일 양국 합의에 소녀상 철거가 사실상 포함돼 있다고 하는 등 일본 고위급의 다른 해석이 이어지고 있는 것에 대한 정부 측의 반박이다.
 
조 대변인은 “정부의 입장은 일관되고 분명하다”며 “일본 측의 자의적 해석이나 합의 내용에 맞지 않는 발언에 대해서는 저희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항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항의를 계속해왔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