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욱의 가요별점)두 살 된 레벨이들, 이제 다 컸지 말입니다
입력 : 2016-03-17 15:29:30 수정 : 2016-03-17 15:29:30
[뉴스토마토 정해욱기자] 지난 2014년 데뷔한 걸그룹 레드벨벳은 가요계에서 무서운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팀입니다. 지난해 '아이스크림 케이크'(Ice Cream Cake)와 '덤덤'(Dumb Dumb)을 잇따라 히트시키며 음원 차트를 접수했는데요.
 
◇신곡 '7월 7일'로 컴백한 걸그룹 레드벨벳.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대부분의 걸그룹들은 특정 콘셉트의 음악으로 성공을 거두면 그 콘셉트를 다음 앨범에도, 그 다음 앨범에서도 이어갑니다. 실패의 확률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인데요. 하지만 레드벨벳은 변화를 선택했습니다. 17일 발표된 레드벨벳의 미니 2집 앨범에는 '아이스크림 케이크', '덤덤'과는 전혀 다른 스타일의 노래들이 실렸습니다. 눈앞의 성공에 집착하기 보다는 다양한 음악적 스펙트럼을 보여주면서 내실을 다져가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인데요.
 
이는 레드벨벳이 두 가지의 상반된 음악 색깔을 동시에 담고 있는 팀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기도 합니다. 섹시 또는 청순 콘셉트를 선보이고 있는 다른 걸그룹들과 달리 레드벨벳은 '레드'와 '벨벳'을 팀의 콘셉트로 내세우고 있는데요. 지난해 발매된 '아이스크림 케이크'와 '덤덤'은 레드 느낌의 음악이었죠. 그래서 '덤덤'이 수록된 정규 1집 앨범의 타이틀도 '더 레드'(The Red)였습니다. 레드벨벳은 레드 콘셉트의 노래들을 통해 상큼 발랄한 매력을 발산했는데요.
 
이번 앨범의 타이틀은 '더 벨벳'(The Velvet)입니다.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느낌을 담은 벨벳 콘셉트의 노래들이 앨범에 실렸는데요. SM엔터테인먼트의 막내 걸그룹인 레드벨벳이 쟁쟁한 선배 아이돌 그룹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한 팀으로 어느덧 훌쩍 성장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앨범입니다.
 
타이틀곡은 한 편의 동화를 보는 것 같은 아련하고 따스한 분위기의 곡인 '7월 7일'입니다. 아름다운 오케스트라와 몽환적인 피아노 연주가 어우러진 알앤비(R&B) 발라드 곡인데요. '견우와 직녀' 설화를 모티프로 한 가사가 인상적인 노래입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다시 만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이 담긴 가사인데요. 이번 앨범에는 '7월 7일'의 4가지 편곡 버전이 함께 수록돼 듣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레드벨벳은 레드 콘셉트의 노래를 통해 화려한 댄스 퍼포먼스를 선보여 대중의 눈을 사로잡았죠. 이번엔 뛰어난 보컬 실력을 뽐내 듣는 이들의 감성을 자극합니다. 웬디와 슬기는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인상적인 가창력을 선보이고, 조이는 매력적인 음색으로 귀를 사로잡습니다. 17세의 막내 예리 역시 자기 몫을 다 해줍니다. 이를 통해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내는 레드벨벳은 보컬 그룹으로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보여줍니다.
 
2번 트랙의 '쿨 핫 스윗 러브'(Cool Hot Sweet Love)는 보통의 걸그룹의 앨범에서는 들을 수 없는 실험적이면서도 감각적인 스타일의 노래인데요. 몽환적인 사운드와 절제된 드럼 비트, 세련된 신스 사운드가 인상적인 어반 알앤비 곡입니다. 사랑에 대해 "차갑고 뜨겁고 달콤하다"(Cool Hot Sweet)고 묘사한 가사가 실렸고요. 중독성 있으면서도 색다른 느낌을 주는 곡의 후렴구가 귀를 사로잡습니다.
 
그리고 알앤비 발라드 트랙인 '라이트 미 업'(Light Me Up)은 "사랑이 캄캄한 세상을 밝혀주는 빛과 같이 느껴진다"는 내용의 노래인데요. 레드벨벳 멤버들은 빼어난 가창력으로 이 노래의 진한 네오 소울(Neo Soul) 감성을 표현해냈습니다. 곡 중간중간 삽입된 아련한 느낌의 내레이션도 인상적입니다.
 
알앤비 팝 발라드곡 '처음인가요'와 서정적인 발라드곡 '장미꽃 향기는 바람에 날리고'도 앨범에 함께 수록됐는데요. 유명 작곡가 켄지(Kenzie)의 곡인 '처음인가요'는 대중적인 멜로디의 노래입니다. 귀여운 첫사랑의 감정을 담은 가사가 실린 곡이고요. '장미꽃 향기는 바람에 날리고'는 지난 1989년 발표된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의 곡을 리메이크한 노래입니다. 사랑의 아픔에 대해 노래한 곡인데요. 원곡에 비해 한층 서정적이고 여성스러운 분위기의 노래로 재탄생했습니다.
 
레드벨벳은 17일 방송되는 Mnet '엠카운트다운'을 시작으로 KBS '뮤직뱅크', MBC '음악중심', SBS '인기가요' 등 각종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 '7월 7일'과 '쿨 핫 스윗 러브'의 무대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 레드벨벳 미니 2집 'The Velvet' >
대중성 ★★★☆☆
음악성 ★★★★☆
실험성 ★★★☆☆
한줄평: 차별화된 정체성, 남다른 성장 속도
 
정해욱 기자 amorr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정해욱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