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 지카바이러스 유입 차단·백신 개발 등 대책 촉구
더불어민주당 김용익 의원 “과도한 불안감 확산도 막아야”
2016-02-15 15:59:11 2016-02-15 15:59:16
브라질을 시작으로 인도, 태국 등 31개국에서 지카바이러스 감염자가 확인된 가운데 국회는 바이러스의 국내유입 차단과 백신개발 등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지카바이러스는 이집트 숲 모기를 매개체로 전파되며 임산부 감염시 신생아의 소두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마다 수십 건에 불과했던 브라질의 소두증 의심 사례가 지난해 12월부터 매월 최대 3000여건까지 늘고 발병국이 확산되자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1일 ‘국제 공중보건위기상황’을 선포했다. 국내에서의 감염 사례는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았다.
 
15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춘진 의원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차관급 기관으로 지위가 격상된 질병관리본부에게 지카바이러스 문제는 조직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는 기회”라며 “감염병 전담기관으로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갖춰달라”고 말했다.
 
해외에서 입국하는 사람 중 바이러스 의심자를 발견하기 위한 대책이 부실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새누리당 박윤옥 의원은 “발병 의심자를 가려내기 위한 공항 내 열감지 카메라에 2명이 근무 중인 상황에서 1명이 체크에 나서면 1명만으로는 대응을 못한다”며 “1명만 근무하고 있는 곳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자료를 보니 역대 5대 검역소장의 재임 기간이 평균 5개월에 불과하다”며 “관련 인원들의 근무조건, 처우 등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신 개발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김춘진 의원은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지카바이러스를 미국으로부터 들여와 유전자 검출법까지 구축해놨지만 검출 시약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백신개발 연구는 이뤄진 바 없다”며 “곧 국내 모기의 활동이 활발히 이뤄지고 바이러스 발병지와의 인적교류가 빈번하다는 점을 고려해 검출 시약과 진단키트, 백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김명연 의원은 “백신 원료를 만드는데 필요한 무균 유정란 생산은 미국의 기술이전과 프랑스 자본 투입을 통해 충북 보은에 있는 농장 세 곳에서만 이뤄지는 가운데 불과 380미터 떨어진 곳에 조류독감(AI)에 취약한 오리농장이 들어온다”며 “보건 당국이 정부와 협의해 다른 곳으로 이전하게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필요 이상의 불안감이 생기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더민주 김용익 의원은 지카바이러스를 전파하는 모기가 한국에서 서식하는 큘렉스종(작은빨간집모기)과는 다른 종으로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직전까지 메르스에 대한 공포가 있던 상황에서 지카바이러스 유행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는 메시지가 국민들에게 전달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1월 지카바이러스를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하고 24시간 긴금상황실 운영, 입·출국자 대상 홍보강화, 신고방법 안내 등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15일 국회에서 지카바이러스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진엽 보건복지부장관(왼쪽)과 정기석 질병관리본부장이 출석한 모습.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