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누리 부산 사하을 예비후보들 "조경태에 유리한 경선 안돼"
당 최고위, 조경태 영입인사 간주 '100% 여론조사' 경선 실시 가능
2016-02-14 17:19:48 2016-02-14 17:20:01
더불어민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당적을 바꾼 조경태 의원의 지역구인 부산 사하을에서 경선방식을 두고 예비후보자들 간의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이 지역 새누리당 예비후보인 석동현 전 부산지검장은 14일 서울 여의도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선을 한다면 반드시 당헌·당규대로 당원 투표 30%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 그럼에도 당 지도부가 다른 방식으로 정한다면 당이 앞장서서 배신의 정치를 조장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그럴 경우 무소속 출마 등 특단의 조치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석 전 지검장이 말한 '다른 방식'은 100% 여론조사 방식으로, 새누리당은 외부 영입인사에 대해 최고위원회 의결로 일반적인 경선 방식인 '당원 30% 대 일반국민 70%'의 예외를 인정할 수 있다.
 
이 경우 새누리당 후보로 당원 조직을 관리해왔던 석 전 지검장이 당원 표심을 반영할 길이 사라지기 때문에 불리하다.
 
사하을 지역에 대한 경선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황으로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공천 신청 후보자의 의견을 참고해 방식을 정하게 된다.
 
석 전 지검장은 "조 의원은 단지 선거 욕심에 자신의 정체성과도 맞지 않는 새누리당에 입당한 것을 재고해야 하며 스스로 탈당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하고, "공관위는 최근 당의 정체성에 위배되면 공천하지 않는다는 발표까지 했다. 조 의원의 지난 12년 정치 활동이 과연 공관위가 발표한 정체성과 맞는 것인지 다시 한번 지도부에 묻는다"고 말했다.
 
같은 지역에서 예비후보로 활동하고 있는 이호열 예비후보도 문자메시지를 통해 "조 의원의 입당으로 인해 지역 당원들과 주민들은 적지 않은 혼란을 겪고 있으며 거센 반발을 하고 있다. 공천방식이 100% 여론조사로 치러지는 것은 '양지'에 출마한 조 의원에게 특혜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고은 기자 atninedec@etomato.com
 
부산 사하을 새누리당 예비후보인 석동현 전 부산지검장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