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개성공단 기업들 “공단 중단 타당한지 국회서 가려달라”
개성공단기업협회, 정의당·더불어민주당 등과 릴레이 간담회 가져
2016-02-12 12:46:36 2016-02-12 12:47:06
“어떻게 위로를 드려야 하는지…”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 폐쇄에 따른 긴급 간담회’ 시작 전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의 손을 잡고는 위로의 말부터 건넸다. 정 회장은 쓴웃음을 지으며 인사를 받았다.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들은 이날 정의당을 시작으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새누리당 지도부를 차례로 만나 공단가동 중단사태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국회차원의 해법마련도 촉구했다.
 
정기섭 회장은 심상정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하다못해 구멍가게 영업정지를 시킬 때도 예고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며 “많은 사람의 생계가 걸린 개성공단 전면중단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기업들은 사전협의나 예고, 작은 암시도 없이 갑자기 통보받았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정 회장은 “개성공업지구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대한민국 정부는 개성공업지구를 국제경쟁력 있는 공간으로 육성할 책무를 지니며 공단 내 기업은 국내기업과 똑같은 수준으로 보호받게끔 정해져 있다”며 “기업들을 나락으로 떨어뜨리게 하는 정부 결정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 기업인 중 한사람으로 참담함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심 대표는 “입주 기업인에게 죄가 있다면 잠재적 위협에도 불구하고 정부 믿고 기업을 운영했다는 사실밖에 없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공단 내 공장들이 재가동되도록 결의안도 발의하는 등 최대한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입주한 124개 업체의 연간 생산액이 6000억원에 이르고 북한 정예병력 주둔지였던 곳에 공단이 조성되면서 안보적 가치도 상당한 개성공단의 중단을 결정한 박근혜 정부의 조치는 한반도를 벼랑 끝으로 몰아넣는 전술”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과의 간담회에서도 정기섭 회장은 “2013년 개성공단 중단 후 재가동 과정에서 남과 북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세 영향 없이 공단의 안정적 운영을 보장한다고 합의했다”며 “이번 중단결정과 관련된 정부의 의사결정과정이나 시행과정은 참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정 회장은 “정부의 조치가 적법·타당한 것인지 국회에서 잘 가려줄 것을 부탁한다”며 “잘못된 과정인데 국회가 이를 바로잡지 않으면 대한민국은 삼권분립 국가가 아닐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더민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입주 기업들이 겪는 경제적인 손실을 (정부가) 어떠한 형태로 보존해줄지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이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며 “야당 입장에서 여러분께 속시원한 방안을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당 나름대로 돕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더불어민주당 김종인(가운데)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종걸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 기업인과의 간담회에서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오른쪽)의 말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