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제계, 개성공단 전면중단에 "안타깝다"
2016-02-10 18:10:35 2016-02-10 18:11:19
[뉴스토마토 남궁민관 기자] 정부가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응해 개선공단 가동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하자 경제단체들은 잇달아 안타까움을 표하고 나섰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도 요구했다.
 
한국무역협회는 10일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에 대한 논평을 통해 "무역협회는 개성공단의 가동 전면중단 상황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무협은 "북한은 올 들어 4차 핵실험에 이은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세계평화와 한반도 긴장 완화에 역행했다"며 "개성공단에서 활동 중인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해 개성공단 조업 중단이라는 중대한 사태를 초래하기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북 경색 국면이 완화돼 하루 빨리 개성공단이 정상가동에 들어가길 희망한다"며 "특히 북한은 국제사회와 한반도 평화를 거스르는 도발을 계속하는 한 북한에 투자하려는 나라는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정부 측에 입주기업들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줄 것도 주문했다. 무협은 "정부는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되는 기간 동안 입주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책기구 가동과 함께 금융 및 세제 부문에서 실질적인 지원에 나설 것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정부의 결정에 대해 이해한다"면서도 안타까움은 숨기지 못했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북한의 책임 있는 자세를 통해 이 상황이 조속히 해결되길 바란다"며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대북 제재 수단으로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발표한 10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 텔레비젼에서 홍용표 통일부장관의 성명발표가 속보로 보도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남궁민관 기자 kunggi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