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최양희 장관, CEO들에게 '정보보호 적극 투자' 당부
"사이버 위협 주기적 진단과 투자, 인재 확보 이뤄져야"
2016-02-04 12:04:51 2016-02-04 12:05:23
미래창조과학부는 최양희 장관이 사이버 안심국가 구현을 위해 당부의 내용을 담은 편지를 4100여개 주요 기업 CEO에게 전달한다고 4일 밝혔다. 주요 기업에는 상시종업원 1000명 이상 사업자, 정보보호관리체계 의무 인증 사업자, 웹하드 사업자 등이 포함됐다.
 
최근 사이버 위협이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공유되면서 정부, 정보보호기업, 관련 기관만의 노력으로는 점점 대응하기 어려워지고 있지만, 정보보호를 위한 기업의 자발적인 노력과 인식은 아직 저조한 실정이다.
 
미래부는 "사이버 안심국가를 위한 기업의 역할과 책임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CEO의 인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에 CEO가 직접 자발적인 정보보호 투자와 훈련을 독려해 '정보보호'가 현장의 기업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편지를 전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 장관은 편지에서 "최근 3년 간 사이버 공격은 양적으로도 2~3배 증가했을 뿐 아니라 더욱 고도화·은밀화돼 기업 중요 데이터의 손실, 유출 등 심각한 피해를 야기하고 있다"며 "이는 기업의 막대한 경제적 피해와 이미지 손상으로 이어지고, 국가 안보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유된 위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국가 전체의 사이버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의 사이버 위협 대비가 필수적이고, 기업들의 주기적인 진단과 투자, 인재 확보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최 장관은 "우선 정기적인 진단, 모의침투 훈련과 더불어 취약점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정보보호 투자가 중요하다"며 "초연결 ICT 비즈니스 환경에서 정보보호는 경쟁력의 근간이므로, 비용이 아닌 필수적 투자로 인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우수한 정보보호 서비스에 대해 '제값 지불'이 이뤄져야 한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최 장관은 "사이버 안전 확보는 결국 사람이 하는 것으로, 정보보호를 위한 전담체계와 전문인력 확보도 반드시 필요하다"며 "사이버 공격과 보안은 영원한 창과 방패의 경주인 만큼 기업의 번영과 국가 안전을 위해 사이버 보안에 힘써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사진/미래창조과학부
 
김미연 기자 kmytt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