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의당 심상정, 야권연대 넘어 ‘연합정부론’ 제안
범야권 전략협의체 구성 제안…“더민주·국민의당·국민회의 지도자들 만나겠다”
신년 기자회견서 공식화…안철수 의원 호응할지 불투명
2016-01-20 17:06:14 2016-01-20 17:06:33
“민생을 살리고 국민이 승리하는 정치연합을 제안한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2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야권연대를 넘는 ‘연합정부론’ 카드를 꺼내 들었다. 그동안 야권연대에 관한 언급을 공개적으로 해왔던 심 대표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을 향해 연합정부론을 공식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심 대표는 “야권 지지자들은 한 목소리로 박근혜 정권을 힘 있게 견제하고 정권을 바꾸라고 야당에 촉구하고 있다”며 “야권의 분열로 집권당의 압승과 장기집권을 허용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야권연대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고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 구상의 최종 목적지는 연합정부 구성이다. 심 대표는 총선 승리만을 목적으로 하는 야권연대가 아닌 정권교체를 통해 연합정부로 나아가는 야권연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존 야권연대 방안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집권을 염두에 둔 제안이다. 이를 위해 심 대표는 가칭 ‘범야권 전략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심 대표는 “오늘 이후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국민회의 등 야권 제 정당과 지도자들을 만날 것”이라며 “범야권 전략협의체가 추진되면 민생을 위한 총선 공동공약, (금권, 특권, 반칙, 표절, 갑질 없는) 5무 혁신 공천방안, 정권교체 연합 등 국민들이 바라는 의제들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진전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심 대표의 연합정부론은 내년 대선까지 내다본 포석으로 그간 당내에서 검토해왔던 아이디어다. 정의당이 향후 정권교체 중심세력과 내각의 일부를 나눠 맡아 당의 목소리를 현실 정책으로 관철시키겠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으로서는 국정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런 취지에서 심 대표는 대표에 취임한 후 당내 예비내각제를 일찌감치 준비했다. 심 대표는 "저희 당과 또 앞으로 저희 당 정책을 지원할 정책자문기구와 예비내각 1차 발표는 1월 안에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은 “정의당이 단독 집권이 가능하겠나. 연대하지 않으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당연히 나올 수 있는 이야기”라며 “정의당으로서는 손해 날 일이 없다. 정의당은 야권연대를 하기 위한 명분으로 집권할 때까지 확장해서 하자고 제안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연합정부를 구성하기까지의 길은 순탄치 않아 보인다. 더민주의 경우 문재인 대표가 직접 정의당에게 협력을 제안했지만 곧 당 선거대책위원회에 권한을 넘기고 사퇴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문 대표의 제안이 언제까지 실효성이 있을지 미지수다.
 
이에 대해 심 대표는 “누가 대표가 되고 어떤 변화가 있든 야권연대는 당 대 당의 책임있는 조직적 논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에서는 심 대표나 노회찬 전 의원이 김종인 선대위원장과 돈독한 관계를 맺어왔기 때문에 더민주와의 협력 논의에는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심 대표는 야권연대에 관해 선을 그어온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을 설득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표했다. 그는 “저는 과거 새정치민주연합 내 갈등과 무관한 제3자다. 더민주나 국민의당이 포함된 연대와 협력에 대한 일을 풀어가는 데 있어 저와 정의당이 가장 좋은 매개자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회의의는 야권연대에 대해 “아직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장진영 대변인은 “일단 우리가 독자적으로 가는지, 통합으로 갈 건지 정리가 된 다음에 정의당과 야권연대를 논의해야 될 것 같다”며 “통합이 더 큰 이야기니까 그 논의를 하고 정리가 된 다음에 연대를 하는 게 순서가 맞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스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