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신년사)박병원 경총 회장 "노동개혁 절실…경영자 아닌 근로자를 위한 것"
"임금피크제가 최종목표 아니다"
2015-12-30 12:47:47 2015-12-30 12:47:47
[뉴스토마토 김민성기자]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사진)이 30일 "노동시장 개혁은 경영자를 위한 것이 아니라, 근로자 자신을 위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노동시장 개혁은 일자리 창출의 필요조건일 뿐이고, 글로벌 시장의 변화에 걸맞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것이 일자리 창출의 충분조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많은 기업들이 임금피크제를 도입했거나 준비하고 있지만 이는 최종 목표가 될 수 없다"며 "변화된 노동시장의 패러다임에 맞는 '임금체계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이가 많을수록, 회사에 오래 다닐수록 높은 임금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은 이제 버릴 때"라며 "모든 근로자가 노력과 성과에 부응하는 공정한 보상을 받는 임금체계가 자리 잡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유연한 노동시장'을 '쉬운 해고'로 받아들이는 것은 오해라며 선을 그었다. 그는 "논란이 되고 있는 고용노동부의 취업규칙 관련 지침과 성과 중심 인력운용 방안은 해고에 대한 그간 법원 판결을 재확인 하고 체계화하는 것에 불과하다"며 "사용자가 해고를 하고자 할 때 절차와 기준을 철저하게 지키라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함부로 근로자들을 해고하지 못하게 되는 효과가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임금체계의 폐해를 강조하며 "경직적이고 획일적인 임금체계 때문에 열심히 일하는 능력있는 근로자가 더 많은 임금을 받을 가능성이 봉쇄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는 주문도 덧붙였다.
 
김민성 기자 kms07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