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핫!앱)이제 TV홈쇼핑도 모바일 시대…'홈쇼핑모아'
2015-12-03 08:26:46 2015-12-03 17:35:56
[뉴스토마토 류석기자] 1995년 한국홈쇼핑(현 GS홈쇼핑)과 39쇼핑(현 CJ오쇼핑)이 첫 전파를 탄 이후 TV홈쇼핑은 집에서도 편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 덕에 사람들의 주요 쇼핑 방식 중 하나로 성장해 왔다. 하지만, 집에 오래 머무르는 가정주부들을 타겟으로 특정하고, 시장을 키워온 만큼 20년이 지난 2015년 현재는 성장이 정체된 모습이다. 또 그간 홈쇼핑 채널이 7개까지 늘어나면서 시장 포화와 경쟁 심화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제 TV홈쇼핑은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양질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단순히 TV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판매 채널을 확보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간편한 구매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앱은 모바일을 통해 TV홈쇼핑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홈쇼핑모아'다. 홈쇼핑모아는 국내 8대 홈쇼핑 방송편성 상품을 한 곳에 모아놓은 모바일 홈쇼핑 포털 앱이다. 앱 상에서 홈쇼핑 8개 채널의 방송을 고화질로 실시간 시청할 수 있으며, 방송 시청 중 홈쇼핑 웹사이트로 이동해 구매도 가능하다. 또 TV방송 및 인터넷 상품까지 포함한 통합 검색과 카테고리 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홈쇼핑모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알람 기능이다. 기본적으로 홈쇼핑은 방송이 나가는 시간 동안만 가격 할인과 사은품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전형적인 '타임세일 쇼핑'의 성격을 갖고 있다. 때문에 원하는 상품을 미리 시간 예약을 걸어놓고 시간에 맞춰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은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홈쇼핑모아는 국내 8대 홈쇼핑사의 방송예정 상품 중 자신이 원하는 상품만 선택해 방송 시작 전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방송 알람' 기능과 특정 검색어를 미리 입력해 두면 검색어와 관련된 상품이 방송할 시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검색어 알람'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 홈쇼핑모아 앱을 통해 국내 홈쇼핑사 8곳의 통합 편성표를 확인할 수 있다. GS홈쇼핑, 롯데홈쇼핑 등 국내 모든 홈쇼핑 채널의 편성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끔 시간 순서대로 앱의 홈화면에 배치했다. 현재 방송중인 상품들이 가장 상단이 보여지며, 이후 시간 단위로 향후 방송될 상품들이 배치돼 있다. 홈쇼핑모아 개발사 버즈니 관계자는 "홈쇼핑의 경우 특성상 편성표가 변동되는 경우가 자주 있지만, 홈쇼핑모아는 타 서비스와 비교해 가장 오랜기간 홈쇼핑 메타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 그동안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홈쇼핑사 8곳의 정확도 높은 편성표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홈쇼핑모아에는 '오늘의 딜', '솔직리뷰' 등의 기능이 들어가 있다. 오늘의 딜은 홈쇼핑 방송 중 가장 인기 있었던 상품의 순위를 매겨 보여주는 기능이다. 솔직리뷰는 실제 홈쇼핑에서 상품을 구입한 이용자들끼리 직접 상품에 대한 솔직한 후기를 나누는 게시판이다. 향후 통합 배송 확인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또 홈쇼핑모아는 최근 애플워치용 앱을 별도로 출시, 상품정보 확인, 음성을 통한 상품 검색 및 알림 설정 등의 기능을 애플워치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버즈니 관계자는 "앞으로도 홈쇼핑모아 이용자가 어떠한 기기에서도 홈쇼핑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홈쇼핑모아는 그동안 TV홈쇼핑을 경험하지 못한 젊은층에게도 영상과 결합된 모바일 쇼핑의 하나로, TV홈쇼핑이 더욱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꼭 집에 있지 않더라도 TV홈쇼핑을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을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장의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홈쇼핑모아를 개발한 버즈니는 머신러닝과 데이터 마이닝 전문가인 남상협 대표와 언어처리 및 의견 분석 전문가인 김성국 대표가 공동 창업한 기업이다. 버즈니는 지난 2011년 GS홈쇼핑으로부터 10억원을 투자받은데 이어 올해 6월 소프트뱅크벤처스로부터 모바일 홈쇼핑 분야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60억원의 추가 투자를 유치했다. 홈쇼핑모아는 11월 기준 누적 다운로드 230만, 월간 순이용자수(MAU) 60만명을 기록하며, 홈쇼핑 분야 모바일 앱 중 으뜸가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남상협 버즈니 공동대표는 "국내 8대 홈쇼핑사와 함께 모바일 홈쇼핑 시장을 성장시키고, 모바일 홈쇼핑 포털 시장 1위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홈쇼핑모아. 사진/앱 화면 갈무리
 
유용성 ★★★★★
혁신성 ★★★★☆
완성도 ★★★★☆
한줄평 TV와 모바일의 쇼핑 콜라보
 
 
류석 기자 seokitno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