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남북 당국회담 실무접촉 합의 지연돼
2015-11-26 23:37:02 2015-11-27 00:57:34
남북 당국회담 개최를 위한 실무접촉이 26일 열렸으나 합의 도출이 지연되고 있다.
 
남북 대표단은 이날 낮 12시50분경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접촉을 시작해 오후 2시20분까지 90분 동안 전체회의를 가진 후 휴회에 들어갔다. 
 
전체회의에서는 향후 당국회담 수석대표로 누가 나올지, 무슨 의제로 회담할지, 시기와 장소는 어떻게 할지 등에 대한 서로의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에게 "아무래도 입장차는 있는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당국회담 수석대표와 관련해 남측은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북한의 김양건 노동당 비서(통일전선부장)가 만나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북측은 김 비서 대신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장을 제시했을 가능성이 있다.
 
의제에 대해 남측은 전체 이산가족 생사확인 문제 등 박근혜 대통령이 중시하는 문제를 제안한 반면, 북측은 대북전단 살포 문제, 대북 5·24 조치 해제 등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접촉의 남측 대표단은 김기웅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을 수석대표로 김충환 통일부 국장, 손재락 총리실 국장 등 3명으로 구성됐다. 북측 대표단은 황철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 부장을 수석대표로 김명철, 김철영 등 3명이다.
 
황준호 기자 jhwang7419@etomato.com
 
김기웅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오른쪽 줄 가운데)이 26일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시작된 당국회담 실무접촉에서 앞에 앉은 황철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부장에게 발언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