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토부, 영동대로 통합개발 협의체 구성
삼성역 영동대로 일대 지하 통합개발 관계기관 협업 강화 목적
2015-11-25 11:48:09 2015-11-25 11:48:09
[뉴스토마토 김용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다수의 철도사업이 계획된 영동대로 지하를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서울시·철도시설공단 등 관계기관과 협조 체계를 강화키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지하철 2호선 삼성역과 9호선 봉은사역 사이 영동대로(길이 약 630m, 폭 약 75m) 지하공간에는 국가철도사업인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서울시가 계획한 위례~신사 도시철도가 계획돼 있다. 또한, 서울시와 강남구는 철도역사와 연계한 환승센터, 주차장, 상업시설 등을 배치하는 도시개발 사업을 계획 중에 있다.
 
개별 사업들이 각각 추진될 경우 반복된 굴착으로 인한 교통불편 가중 등의 문제점이 예상돼 서울시와 강남구는 국토부에 영동대로 통합개발을 건의했으며, 국토부도 통합개발의 필요성에 동감해 지난 7월부터 관계기관(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강남구, 철도시설공단) 특별팀(TF)을 구성해 통합개발의 방법, 시기, 주체 등에 논의해왔다.
 
그 결과 국토부는 기존의 실무특별팀(과장급)은 논의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국장급이 참여하는 협의체로 격상키로 했다.
 
협의체 회의를 통해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의 2021년 적기개통과 통합개발 사업비 조달방안, 기관 간 이견 조율 등 영동대로 지하공간의 체계적이고 조화로운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키로 한 것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협의체 회의로 격상함으로서 보다 원만하게 합리적인 개발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