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신세계, 한국은행 앞 분수광장 리뉴얼 본격 돌입
시민쉼터·만남의장소 문화예술공간으로 조성
2015-11-04 08:43:29 2015-11-04 08:43:29
신세계(004170)는 지난 9월에 진행했던 1차 자문회의를 시작으로 한국은행 앞 분수광장 리뉴얼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서울 중구청과 신세계, 신세계디에프는 지난 6월 30일 한국은행 앞 분수대와 분수광장 리뉴얼을 위한 3자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당초 한국은행 앞 분수대 개선사업은 관광객의 근대 거리 체험코스의 일환으로 리뉴얼을 추진해 왔지만, 지난 9월 1차 자문위원회 회의를 통해 분수광장 공간을 관광 활성화 뿐만 아니라 '시민의 쉼터이자 만남의 장소'가 될 수 있는 '문화예술 공간'으로 의미를 확장해 조성키로 협의했다.
 
조경, 문화재, 경관조명, 디자인 전문가 등 총 7명으로 지난 7월 출범한 자문위원회 의견을 반영한 결과다.
 
신세계는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 2차 자문위원회를 열어 작가와 작품선정 방법 등을 논의하고 리뉴얼 작업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한국은행 앞 분수대의 면적은 총 2000㎡(약 605평)로 이 중 분수광장이 1235㎡(약 374평), 분수대가 765㎡(약 231평)이다. 1978년에 설치된 후 37년이 지나 시설 노후화로 그동안 리뉴얼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새롭게 조성되는 분수광장은 광장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비움', '휴식', '치유', '연결'의 4가지 키워드로 진행함으로써 시민의 쉼터이자 도심관광의 아이콘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분수광장은 대상 공간을 최대한 비우고 작품 위주로 설계하되 쉼터의 기능을 강화, 시민의 휴식공간이자 문화공간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또 도심의 근대건축 양식의 건물들로 둘러싸여 있는 분수광장을 '911 Memorial Park'와 같이 장소 상징성을 확보해 근대 역사의 상처를 치유하고 심신을 위로하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신세계는 국내외 유명 작가들을 선정해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작품선정 공감대를 위해 시민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키로 했다.
 
더불어 향후 명동·남대문 지역과 상권을 연결하는 지상·지하보도의 보행 환경개선과 주변 교통체계 개선을 통해 시민의 보행 편의성과 접근성도 강화키로 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향후 4가지 디자인 키워드로 새롭게 조성되는 분수광장이 명동과 남대문, 덕수궁을 잇는 새로운 '도심관광 클러스터'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작품선정은 공감대가 조성될 수 있게 시민의견을 청취하여 반영하겠다"며 "시민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하도록 하고 더 나아가 명동과 남대문 상권의 연계를 통한 도심활성화의 기폭제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성영목 신세계디에프 사장은 "한국은행 앞에 새롭게 신설되는 분수광장을시민의 쉼터이자 만남의 장소인 문화예술 공간으로 조성해 새로운 도심관광의 클러스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세계는 연말까지 중구청과 협의를 통해 작가와 작품을 선정하고 시민 의견을 반영, 2016년 상반기 중으로 최종 작품안을 선정할 예정이다. 최종 완공은 2017년 상반기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은행 앞 분수대 야경. (사진제공=신세계)
 
이성수 기자 ohmytru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