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롯데그룹 "신동주, 진실 숨기고 국민 호도"
2015-10-22 16:51:55 2015-10-22 16:51:55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일본경영 상태로 돌아가고 싶다'는 발언에 대해 롯데그룹이 강하게 반발하며 국민들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롯데그룹은 22일 입장자료를 통해 "신동주 회장이 한일롯데 분리경영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이번 분쟁의 해법으로 제시한 것은 진실을 숨기고 국민을 호도하는 행위"라며 "이는 결국 롯데호텔 상장을 막아 롯데의 일본 지분을 그대로 유지하려는 과거 회귀를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롯데그룹은 "현재 롯데그룹은 호텔롯데의 상장을 통해 일본롯데의 지분비율을 낮추려는 노력을 진행 중"이라며 "신동주 회장이 일본롯데에서 해임된 것은 심각한 경영상의 과오가 있었기 때문이며 자신의 잘못에 대한 평가와 책임 없이 과거로 돌아가고 싶다는 것은 지금도 기업을 총수 일가의 사유재산으로 생각하는 구 시대적 발상"이라고 질타했다.
 
또 롯데그룹은 '일본롯데를 맡아 키우면서 한국롯데에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말에 대해서도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룹은 "한국롯데그룹은 일본롯데에 비해 자산은 20배, 매출은 15배 가량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롯데가 한국롯데를 지원하겠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향후 변수가 될 수 있는 종업원지주회의 지지에 대해서는 "신동주 회장이 이사회는 물론이고 종업원지주회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것은 오랜 기간의 경영 과실이 밑바탕에 있는 것"이라며 "종업원지주회는 일본롯데홀딩스의 올해 1월 이후 개최된 3회의 주주총회에서 모두 현 경영진과 신동빈 회장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고 있습니다"고 강조했다.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왼쪽)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이철 기자 iron62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