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北 핵실험 강행)北-中 밀월관계 끝나나?
中, 대북 교류 잠정 중단
2009-06-01 14:05:25 2009-06-01 16:55:18
[뉴스토마토 정진욱 기자] 중국이 북한과의 교류를 잠정 중단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져 북 핵실험으로 촉발된 양국의 갈등이 점차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베이징의 외교 및 대북 소식통들에 따르면 1(현지시간) 중국 당국은 이날 예정됐던 천즈리(陳至立)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부위원장의 북한 방문을 전격 취소했다.
 
이와 함께 공식 대표단의 북한파견을 잠정 중단하고 북한측의 중국방문도 받아들이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설득하기 위해 왕자루이(王家瑞)공산당대외연락부장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 파견도 철회했다.
 
소식통들은 이 같은 상황을 반영할때 북-중 수교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방중이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양국은 올해 수교 60주년을 맞아 지난 3 18일 베이징 국가대극원에서 '북중 우호의 해' 개막식을 연 데 이어 60여개의 교류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었지만 이 같은 행사의 성사 역시 불투명해졌다.
 
최근 북한이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핵실험을 강행한 데 이어 중국을 '미국에 아부, 추종한 세력'이라고 우회적으로 비난함에 따라 중국 내 젊은 관료와 학자들을 중심으로 북중관계의 전면 재검토 주장이 일고 있다.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결의안 채택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도 아직 대북 문제에 대한 내부 입장 정리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중국 지도부는 북한의 대한 압력이 가중될 경우 자칫 북한 정권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중국 정부가 실제 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북한의 2차 핵실험을 계기로 중국의 대북정책이 이전과 달라질 것이라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뉴스토마토 정진욱 기자 jjwinwin@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