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내 소상공인 68.7%, 전기요금 더 낸다
계약전력 이해 부족…서울시 맞춤형 컨설팅 실시
2015-06-25 13:33:05 2015-06-26 12:48:08
서울시가 계약전력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손해를 보고 있는 상가 소상공인들의 '전기요금 폭탄 막기'에 나선다.
 
서울시는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무료 에너지진단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각 업소별 소비패턴을 반영해 맞춤형 계약전력과 요금방식을 설정하도록 컨설팅해주는 것이 핵심이다.
 
무료 에너지진단 서비스는 올해로 3년차지만 계약전력 오류설정에 초점을 맞춰 집중적인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계약전력이란 영업용 전기소비자가 최초 영업을 시작할 때 한전에 요청해 공급받는 최대사용 전력용량을 말한다. 그러나 계약전력을 사용하는 소상공인들 중에는 필요한 전력용량을 잘못 계산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명지대가 제로에너지 건축센터에 의뢰해 서울시내 중소상점 1810곳의 계약전력과 최근 3년간 전기사용량을 분석한 결과, 68.7%(1243곳)가 계약전력 용량을 잘못 설정해 전기요금을 불필요하게 많이 내고 있었다. 반면, 216곳(11.9%)은 계약전력보다 실제 전기사용량이 많아 패널티격인 초과사용부가금을 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중구의 한 카페는 계약전력 65kW보다 적은 전기를 사용하면서도 높게 책정해 연간 전기요금을 31만원 더 내고 있었다. 마포구의 한 음식점은 계약된 18kW보다 더 많은 전기를 사용하고 있어 지난해 7~8월 두 달간 43만 원의 추가 요금을 납부했다.
 
'찾아가는 무료 에너지진단 서비스'는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홈페이지(energy.seoul.go.kr)나 원전하나줄이기 정보센터(02-2133-3718,9)에 신청하면 받을 수 있다. 전문적인 에너지 교육을 받은 서울에너지설계사가 현장을 찾아가 최근 1년간의 전기 사용량을 분석하고 개별업소에 맞는 계약전력을 제시해 준다.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상가에 적용되는 전기요금 단가는 여름철에 더 높아지는데다가 냉방기기 사용이 급증하면서 자칫 요금 폭탄을 맞게 될 우려가 크다"며 "상점들은 계약전력만 적절하게 설정해도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는 만큼 서울시가 지원하는 찾아가는 전기요금 컨설팅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