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일학습병행제 재학생 단계로 확대
2015-04-20 16:00:00 2015-04-20 16:00:00
[뉴스토마토 함상범기자] 졸업생 중심으로 추진됐던 기업현장 중심의 일학습병행제가 고등학교·전문대·대학 재학생에게까지 확대된다.
 
일학습병행제는 정부가 독일과 스위스의 도제식 직업훈련제도를 벤치마킹해 한국형으로 도입한 제도다.
 
정부는 20일 세종청사에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주재로 제4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일학습병행제 확산방안'을 심의·확정했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이번 대책에는 일학습병행제를 재학생 단계의 정규교육과정으로 확대하기 위한 방안이 포함됐다.
 
정부는 올해 3월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한 9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2017년까지 전국 41개 국가산업단지로 연계·확대한다. 아울러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방식과 지원 방식을 내실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부처간 협의를 통해 전략산업분야를 정하고 해당 분야를 중심으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 우수한 직업교육을 위해 이번 제도에 참여한 중소기업의 시설장비 등 현장훈련 여건을 보완하기 위해 지역?산업단위 거점 공동훈련센터를 육성하기로 했다.
 
 
이번 확산 방안에는 전문대를 중심으로 특성화고와 일학습병행 기업을 연계해 중·고급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Uni-Tech)' 계획이 포함됐다.
 
고용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4월 공청회를 거쳤으며 5월 사업설명회 및 공모를 거쳐 7월 경 16개 시범 사업단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학단계에서는 3~4학년 학생이 학기제 방식으로 학교와 기업을 오가는 'IPP(장기현장실습)형 일학습병행제'가 도입된다. 올 하반기부터 전국 14개 대학에서 시범 운영 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이에 황우여 부총리는 "학교 재학생 단계에 일학습병행제를 적용해 기업현장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전환하면 학생들이 조기에 기업이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Uni-Tech 등 재학생 단계의 일학습병행제 확대를 통해 학생들은 입시와 취업 부담에서 벗어나 노동시장에 조기에 진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