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래부, 조직개편 단행..업무방식도 '확' 바꿨다
불필요한 보고·행사 줄이고 '성과 만들기' 주력
인터넷 ICT, 사이버보안 등 각 부서 전문성 강화
2015-03-10 11:16:27 2015-03-10 14:36:21
◇장석영 미래부 정책기획관.(사진=뉴스토마토)
 
[뉴스토마토 황민규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출범 3년차를 맞아 또 한 번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ICT 정책 역량 집중, 사이버보안 강화, 최단 기간 내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한 업무 방식 효율화, 부처 간 수평적 협업체계 등이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이다.
 
10일 미래부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창조경제 성과를 조기에 창출하기 위해 이날 국무회의를 거쳐 조직개편을 실행하고, 이와 더불어 일하는 방식의 획기적 개선을 통한 조직문화 혁신에 나선다고 밝혔다.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자"..'스마트 3.3.3' 추진
 
이번 미래부 조직개편의 가장 큰 변화는 효율적 의사결정 구조, 신속한 협업체제에 방점을 찍은 '스마트 3.3.3' 도입이다. 스마트 3.3.3이라는 명칭은 보고횟수를 3회 미만으로 줄이고 보고시기를 3일 이내로 앞당기며 타부서와의 협업요청도 3일내 완료한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간단한 내용은 문서 없이 신속하게 보고 및 전파할 수 있도록 내부 규정을 변경했다. 또 불필요한 인력을 소모하는 대면보고, 회의 대신 모바일·영상회의 등 ICT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보고·회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오는 3월말부터 미래부·한국연구재단 간 영상회의 시스템이 본격 운영된다.
 
정책수요자를 직접 찾아가는 방식의 현장 중심 행정도 강화한다. 미래부 직원들이 지역별·이슈별로 정책수요자를 직접 찾아가서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한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대덕연구단지, 세종청사 등에 미래부 고위공무원들을 주 1회이상 파견해 소통행정을 강화하기로 했다.
 
불필요한 문서작업이나 행사도 최소화할 방침이다. 특히 관례적인 행사나 유사·중복 행사가 많은 미래부는 이번 조직개편 이후 전체 행사수를 약 20% 줄일 계획이다. 모든 회의는 사전 예고된 시각에 정확히 시작하고 예정된 시각 안에 원칙적으로 마친다.
 
빠른 시간 내에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해 보고보다는 업무 실행을 강조한 의사결정 체계를 돌입한다. 보고 횟수는 3회(최초-중간-최종) 미만으로 하고, 보고 시기는 최초보고 후 3일내에 조치방안을 보고하며, 타부서의 협업 요청 사항은 3일내에 처리하도록 업무 방식을 바꾼다.
 
◇인터넷 ICT, 방송진흥 정책에 역량 집중
 
업무 효율화를 위한 조직 개편도 단행했다. 특히 2차관이 담당하는 ICT 분야에서는 정보화전략국, 인터넷정책관을 폐지되고 인터넷융합정책관, 정보보호정책관을 신설했다. 기존 미래인재정책국의 경우 1차관 소관의 과학기술정책국 산하로 자리를 옮겼다.
 
이번에 신설한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사물인터넷(IoT), 핀테크(Fin-Tech) 등 최근 유망분야로 부상하고 있는 인터넷 기반 융·복합 서비스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했다. 기존 부서가 정보통신과 ICT 부문이 공존하는 형태였다면 인터넷 ICT만을 전담하는 조직으로 독립한 셈이다.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민간기업과의 연관성을 더 높인다. 치열해지는 글로벌 ICT산업 경쟁환경과 ICT패러다임 변화에 적기 대응하고, ICT 중소기업 지원 강화 및 미래 유망기술 개발, ICT산업 재도약 지원 등 산업 부문에 대한 집중도를 강화했다.
 
방송진흥정책국은 최근 방송진흥정책의 중요성을 고려해 방송진흥정책관을 방송진흥정책국으로 개편했다. 이에 따라 기존 정보통신방송정책실이라는 명칭도 '정보통신정책실'로 변경했다. 사이버보안 강화를 위한 정보보호정책관도 신설했다.
 
1차관 소관의 과학기술 연구개발정책 부문과 창조경제조정 부문도 확대 개편한다. 연구개발정책실은 기초원천연구정책관(기존 연구개발정책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우주원자력정책관), 연구성과혁신정책관(연구개발공동체정책관) 등 3부문으로 명칭과 기능이 소폭 변경됐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