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원순 "강북·강남 격차 축소위해 역주변 상업지역 확대"
2015-03-05 18:02:16 2015-03-05 18:02:16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강북·강남 격차를 줄이기 위해 지하철 역주변 개발 활성화를 고려하고 있다.
 
박 시장은 5일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중소건설업 발전과 주거문화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식’ 시장과의 대화 시간에서 “도시계획적으로 역세권은 개발 가능하도록 종상향, 용적률 상향 등을 고민하라고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상업지역이 강남구는 10% 이상이지만 강북 지역구들은 1% 밖에 되지 않는다”며 “강남북간 격차가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박 시장은 “도시 미관, 주변 경관과 어울려야 한다”고 조건을 덧붙여, 개발을 무조건 허용하지는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박 시장은 또 공공건설에서 무분별한 하청을 금지하는 방안을 찾겠다고도 밝혔다. 그는 “동작구 사당종합체육관 붕괴 사건에서 시공사가 도급을 주고, 도급사가 또 도급을 주는 것이 되풀이 되니 현장에 작업자가 몇 명이었는지도 파악이 안됐다”며 “10억짜리 공사가 계속 하청을 내려가면 5억짜리가 된다. 이런 것이 공사부실 원인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시장은 “제도를 혁신해서 진짜 공사를 하는 회사가 원천자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런 혁신을 위해서는 중소건설사들이 공공공사 입찰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박 시장은 분석했다. 그는 “재정 규모, 매출액, 직원 숫자가 적어 공공공사를 맡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건설협회차원에서 관리 기구나 감독기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또 박 시장은 자치구 마다 다른 지구단위 계획규정을 통일하는 가이드라인을 만들겠다고도 약속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대한주택건설협회는 ▲서울시 매입임대주택 공급 ▲서울형 민간입대주택 공급 ▲공동체주택 확산 ▲집수리 등 주거환경 개선사업 등 시가 추진 중인 주택 정책에 적극 협조하기로 약속했다.
 
◇박원순 서울시장ⓒ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